지난해 3411톤의 커피찌꺼기 재활용해 지역농가 도우며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 앞장환경부, 자원순환사회연대, 서울숲컨서번시, 협력사 등 관계자 300명 참여 활동 전개
  •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 오른쪽 1번째)가 커피찌꺼기 재활용 활성화 시범사업 1주년을 맞아 서울숲공원에서 환경부, 자원순환사회연대, 서울숲컨서번시, 협력사와 함께 자원봉사자 300명이 참석하는 자원순환 실천 캠페인 활동을 전개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 오른쪽 1번째)가 커피찌꺼기 재활용 활성화 시범사업 1주년을 맞아 서울숲공원에서 환경부, 자원순환사회연대, 서울숲컨서번시, 협력사와 함께 자원봉사자 300명이 참석하는 자원순환 실천 캠페인 활동을 전개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4일 환경부,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숲공원에서 커피찌꺼기를 활용한 자원순환 실천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해 4월 환경부, 자원순환사회연대와 체결한 커피찌꺼기 재활용 활성화 시범사업 참여 협약의 1주년을 맞아 마련됐다.

    이석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대표이사, 김동진 환경부 자원순환국장,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사무총장, 서울숲공원을 관리하고 있는 이은욱 서울숲컨서번시 대표이사, 스타벅스 협력사 등 관계자 30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미선나무, 영춘화, 진달래 등 관목 161주를 심으며 커피 퇴비를 살포하고 짚 벗기기, 꽃대 자르기, 묵은 잎 정리 등 화단 정화 활동을 펼쳤다.

    봉사활동에 앞서 이석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대표는 이은욱 서울숲컨서번시 대표이사에게 서울숲 가꾸기 활동 지원을 위한 기금 1900만원을 전달했다.

    스타벅스는 오전 11시부터 서울숲공원 바닥분수광장에서 환경보호 실천 서약에 동참하면 퇴비로 만든 친환경 꽃 화분 키트 500개를 시민들에게 나눠 주고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서약 참여 인증을 하면 특별 제작한 텀블러 500개를 선물했다.

    다회용 컵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다회용 컵을 지참한 시민들에게 따뜻한 커피 500잔을 선착순으로 무료 제공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커피찌꺼기 재활용 활성화 시범사업 참여 협약을 통해 전국 매장에서 발생되는 커피찌꺼기를 전문 업체를 통해 회수하고 재활용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2016년 한 해 배출된 커피찌꺼기 4417톤의 77%인 3411톤 분량이 지역사회와 농가를 위해 재활용되며 다양한 부가가치로 창출됐다.

    이 중 약 2200톤이 친환경 커피 퇴비와 꽃 화분 키트로 만들어져 지역 농가와 고객에 제공됐다. 올해는 커피찌꺼기의 90% 이상을 재활용하며 2018년까지 100%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스타벅스 커피찌꺼기는 100% 최상급 아라비카 커피 원두로서 식물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질소, 인산, 칼륨 등의 성분이 풍부하고 중금속 성분이 없어 흙과 커피 찌꺼기를 약 9:1비율로 섞어 사용하면 병충해를 방지하고 유기질 함량이 높은 천연 비료가 될 수 있다.

    스타벅스는 2010년부터 서울숲공원 돌보미 활동을 전개하며 양질의 천연 퇴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커피찌꺼기를 제공해 서울숲공원의 향기정원을 가꾸는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2015년부터는 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한 친환경 퇴비를 지역 농가에 무상으로 제공하고 커피찌꺼기 친환경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다.

    스타벅스는 친환경 커피퇴비로 건강하게 수확한 우리 쌀과 농산물로 만든 다양한 푸드 상품으로 개발해 전국 매장에서 소개하고 있다. 커피찌꺼기를 인테리어로 활용한 매장을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2015년에 서울 종로구 광화문 지역에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