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글로벌 판매, 전년 대비 6.2% 감소한 64만1686대중국서 구매세 지원 축소와 반한감정 영향, 전년 대비 35.6%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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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차가 올 1분기에 내수는 물론 미국과 중국 등 주요시장에서 부진했다. 특히 중국에서 사드보복의 여파로 판매가 35% 이상 급감했다. 내달 출시 예정인 스팅어를 비롯한 니로 PHEV 등 신차 출시로 위기를 극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아자동차는 27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17년 1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12조8439억원, 영업이익 3828억원, 당기순이익 765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9.6%, 19.0% 감소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으로 매출액은 증가했지만, 원화 강세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기아차는 올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6.2% 감소한 64만1686대를 판매했다. 내수에서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수요 둔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했다.
     
    미국과 중국에서도 부진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니로의 신차 효과에도 불구하고 볼륨 모델 노후화에 따른 판매 감소의 영향으로 전체 판매가 12.7% 줄었다. 중국에서도 구매세 지원 축소와 반한감정 영향에 따른 소비심리 약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35.6% 감소했다.
     
    유럽에서는 승용차급의 판매 확대와 니로의 인기에 힘입어 전체 산업수요 증가폭인 8.3%를 크게 웃도는 13.0%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원화 강세 및 인센티브 증가 등 부정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R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 효과에 힘입어 전년 대비 1.5% 증가한 12조843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원화 강세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1%포인트 증가한 80.8%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 비율은 글로벌 경쟁 격화에 따른 판촉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0.9%포인트 증가한 16.2%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39.6% 감소한 3828억원에 그쳤다. 영업이익률도 전년 대비 2.0%포인트 감소한 3.0%로 집계됐다.
     
    ◇ 신흥시장 공략 등 수익성 방어에 총력

     

    기아차는 올 한해도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신흥 시장 공략 강화 ▲신차 효과 극대화 ▲RV 차종 비중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러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 주요 신흥국 경기가 최근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만큼 현지 전략 차종을 앞세워 이들 국가에 대한 공략을 보다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실제 기아차는 최근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량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러시아에서는 1분기 현지 판매가 16.5% 증가하며 전체 시장 성장률인 -0.1%를 크게 상회했다.
     
    5월 출시할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의 초기 신차 효과를 극대화해 판매량을 늘리는 동시에 기아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또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중국 전략형 소형 SUV ‘K2 크로스’를 상반기 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도 소형 SUV급 신차 및 쏘렌토 상품성개선 모델 등을 잇달아 출시하는 등 고수익 RV 차종의 생산·판매 비중을 올해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니로는 지난 2월 미국 시장에 출시되자마자 전체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 순위 4위에 올랐다. 유럽에서도 지난해 7월 출시 후 지난달까지 1만8000여대가 판매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추가 시 기아차의 글로벌 SUV 판매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기아차는 전사적인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 등 내실경영을 더욱 강화해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적극 돌파해 나갈 예정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쟁력 있는 신차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