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 부족' 지적에 정차역 6개→5개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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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라 국제도시 전경 ⓒ 연합뉴스
경제성 부족으로 난항을 겪던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에 대한 지역의 기대가 다시금 높아지고 있다.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발표를 앞둔 가운데 지역 주민들은 예타 통과를 위한 촉구 활동을 벌이고 있다.
7호선 청라 연장 사업은 10년 넘게 지체돼 온 인천 지역의 오랜 숙원 사업이다. 사업비용 대비 효율성을 따지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번번이 경제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와 미뤄져 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청라 7호선 연장사업을 인천 지역 주요 추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인사청문회에서 청라 7호선 사업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7호선 사업 이슈화와 함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까지 다가오자 지역 주민들은 사업 재추진에 기대를 거는 모습이다.
익명의 청라 지역주민은 "수년간 표류하던 7호선 연장 사업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공약에 포함돼 지역 주민들이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면서 "인천시에서도 예타 통과를 위한 경제성 확보 방안을 정부에 제출한 만큼 이른 시일 내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청라 주민들은 사업 촉구 운동을 위한 모금 운동과 민원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를 촉구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지역 곳곳에 걸고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서에 단체 민원을 제기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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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라국제도시 입주민 커뮤니티 ⓒ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네이버카페
최근에는 7호선 연장사업 등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청라 현안 해결 협의체' 결성을 제안해 지역 국회의원, 시·구의원, 주민 대표가 함께 협조하기로 했다.
앞서 인천시는 사업 경제성을 확보를 위해 연장 노선에 구축하기로 했던 6개의 정거장을 5개로 줄이는 방안을 기획재정부 등에 제출했다.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시의 제출 방안을 바탕으로 조사를 진행 중이며 발표를 앞두고 있다.
국회 이학재 의원(서구 갑)은 "최근 기재부 사업 담당자를 방문해 7호선 연장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재차 강조했다"면서 "기재부는 해당 사업에 대해 최대한 긍정적인 검토를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사를 담당하는 기재부 관계자는 "구체적인 결과 발표 시기를 확정할 수는 없지만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한국개발연구원(KDI)이 타당성 조사를 마치는 대로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 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은 인천 서구 석남동에서 공항 철도 청라 국제도시 역까지 10.6km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조2000억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