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과 똑같은 광고 시간대 규제로 TV광고 줄인 대신 인터넷 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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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찬대의원실



    저축은행들이 광고에 쓰는 비용이 연간 1000억원 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금융감독원이 박찬대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연수구갑)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저축은행의 광고홍보비는 총 1195억원으로 집계됐다.

    2013년 363억원이던 저축은행 광고홍보비는 2014년 807억원으로 두 배 넘는 수준으로 늘더니 2015년(1180억원)에 이어 지난해까지 2년 연속으로 1000억원을 돌파한 것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515억원을 썼다.

    홍보 매체별로 보면 텔레비전 광고비는 2013년 140억원에서 2015년 496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이다 지난해 86억원으로 감소했다.

    텔레비전 광고가 줄어든 자리는 인터넷 광고와 모바일 광고가 채웠다.

    인터넷 광고비는 2013년 140억원에서 지난해 463억원으로 3배 넘는 수준으로 불어났다.

    특히 2015년부터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광고 방식을 도입하는 곳도 생겨났다.

    TV광고를 규제하자 맞춤형 광고 전략으로 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당국이 2015년부터 저축은행 광고에 대부업 광고와 동일한 수준으로 시간대 규제를 적용했기 때문이다.

    현재 저축은행 광고는 대부업처럼 케이블에서 평일 오전 7~9시 평일 오후 1~10시 휴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금지돼 있다.

    또 광고 내용이나 형식에 대해서도 대부업 수준의 규제가 똑같이 적용된다. 
      
    박 의원은 "저축은행 광고홍보비가 3배 이상 급증하자 국민들로부터 개선 필요성의 목소리가 커졌고 이에 국회 차원에서도 저축은행 및 대부업체의 TV광고를 제한하는 법안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저축은행들이 광고 방식을 슬며시 바꿔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금도 가계부채가 증가하고 있는데 무분별한 대출 광고가 이어질 경우 여신건전성의 악화가 우려된다"며 "저축은행들 정치권과 금융당국의 적절한 규제조치에 순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