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답변 하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연합뉴스
    ▲ 답변 하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연합뉴스

    13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는 전날 청와대가 밝힌 '세월호 7시간30분' 의혹과 관련해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해수부 차원의 세월호 기록 조작·은폐가 있었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국감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은 "이제 '세월호 7시간'이 아니라 '7시간30분 의혹'에 대해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전날 청와대가 발표한 '세월호 최초 상황보고 조작 의혹'과 관련해 언급했다.

    박 의원은 김 장관에게 "세월호 참사를 두고 해수부에서 은폐한 내용이 있는지 파악했느냐"고 물은 뒤 "2015년 10~11월 대통령 비서실장이 세월호 사고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행적에 관해 지시한 문건이 또 발견됐다.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가 박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조사하려 하자 여당 추천 특조위원들이 가로막은 전말을 해수부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5년 11월 특조위 새누리당 추천위원들은 특조위의 '대통령 7시간' 조사 시도를 일탈로 규정하고 전원 사퇴도 불사하겠다고 기자회견을 했다.

    공교롭게 당시 한 언론은 해수부가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특조위 관련 현안 대응방안' 문건을 보도해 논란을 부추겼다. 해당 문건에는 △여당 추천위원 전원사퇴 의사 표명 △특조위 운영 비판 성명 발표 등 해수부가 특조위 활동을 방해하려 한 내용이 포함됐다.

    김 장관은 "비공개적으로 (해수부 차원에서) 은폐한 사례가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파악된 바는 없다. 당시 해수부 공무원들이 부적절하거나 불법적인 행동을 했다면 조사 후 문책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야당은 정치적 공작이라고 반발하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자유한국당 이양수 의원은 임종석 비서실장이 발표와 관련해 주무 부처 장관과 상의가 있었는지 확인한 뒤 "상의도 없이 경망스럽게 정치적 의도가 깔린 행동을 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느냐"고 견해를 물었다.

    같은 당 이만희 의원은 "(청와대에서) 세월호 최초 보고 시점을 조작하고 속였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사실관계가 명확한지 구체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며 "100번 양보해 수사해서 나왔다 하더라도 대통령기록물이라면 국가기록원에 이첩해야지, 비서실장이 나와 개인 의견을 포함해 브리핑하는 것은 진실을 밝히는 걸 넘어 정치보복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은 "훈령은 대통령 기록물이 아니다"며 "공무원 누구에게나 공개된 지침으로 누구에게나 공개돼야 한다"고 맞받았다.

    이날 농해수위는 오후 속개한 회의에서도 세월호 의혹 관련 발언의 저의를 두고 여야 의원들이 날을 세우면서 감사가 중지되는 사태를 연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