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개정과 철강관세 협상 과정에서 미국 정부에게 외환시장 개입 억제를 약속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 뉴시스
    ▲ 우리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개정과 철강관세 협상 과정에서 미국 정부에게 외환시장 개입 억제를 약속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 뉴시스


우리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개정과 철강관세 협상 과정에서 미국 정부에게 외환시장 개입 억제를 약속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지난 26일 한미FTA 협상 결과 브리핑에서 외환시장에 관한 발언은 일절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표면적으로는 미국이 자동차 안전기준 쿼터 확대 등만 챙기고 한국의 요구를 부문 수용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손익계산서가 따로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미 정부 고위관계자는 27일(현지시간) 한미FTA 개정 협상에서 환율정책에 관한 추가적인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와 미국 재무부가 외환시장 개입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고 원화 평가 절하를 억제하기로 합의했다는 것이다. 

정부는 한미FTA에서 자동차를 양보하고 농업·철강을 지켰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김 본부장은 "레드라인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난 다음에 가능한 좁은 범위내서 신속하게 끝내자는 전략으로 접근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통상교섭본부 측은 한미FTA 논의 과정에서 환율에 관한 협상은 이뤄지지 않았고 기재부와 재무부 간의 논의였다는 설명이다. 

정부가 지금껏 한미FTA 협상의 전권이 김 본부장에 있다고 밝힌만큼 통화 부문 협상 역시 한자리에서 공개했어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