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베이커리류' 55%, 기프티쇼 비즈 통해 가장 많이 팔려스타벅스 '1위', '바나나우유-파리바게뜨-비타 500'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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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T 엠하우스


    지난해 기업이 고객 마케팅용으로 가장 많이 발송한 모바일 상품권은 스타벅스인 것으로 조사됐다.

    29일 KT 엠하우스에 따르면 지난해 기업 전용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바일 상품권은 카페∙베이커리류로 전체 판매량의 55%를 차지했다.

    특히 스타벅스는 전체 카페∙베이커리 브랜드 중 70%를 차지하며 최다 발송 아이템 1위에 자리했으며 바나나우유, 파리바게뜨, 비타 500 등이 뒤를 이었다.

    KT 엠하우스 관계자는 "기업들은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할 때 가맹점 수가 많아 실물 상품으로 쉽게 교환할 수 있는 브랜드 위주로 선택하거나, 소비자가 일정 금액 내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금액권' 상품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모바일 상품권 판매량이 가장 높은 시기는 11월과 12월로 전체 판매량 중 30%를 차지했다. 기업들은 빼빼로데이, 수능, 크리스마스 등 연말연시 이슈에 맞춰 집중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 명절이나 여름 휴가 특수 영향으로 2월과 7월에도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업종별 모바일 상품권을 활용하는 행태나 금액도 다양했다. 금융·보험업과 여행·구인구직 등 주로 온라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는 모바일 상품권을 활용했으며, 1인당 평균 8000원 수준의 상품권을 발송했다.

    건설, 제조, 도·소매 업종과 같이 기업 간 거래나 오프라인 기반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백화점 상품권, 케익 교환권 등 비교적 고가의 모바일 상품권을 발송했다.

    조훈 KT 엠하우스 대표이사는 "최근 기업에서는 고객 대상 사은품 외에도 회사 창립기념일이나 임직원 생일 선물 등 복지 목적으로 모바일 상품권을 사용하고 있다"며 "정교한 고객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이 예산이나 목적에 맞게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추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상반기 내 실시간 메신저 상담 및 기념일 예약발송 기능을 추가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