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앞두고 개청 분위기 조성
  • ▲ 정부세종청사 국세청 ⓒ뉴데일리 DB
    ▲ 정부세종청사 국세청 ⓒ뉴데일리 DB


    IMF 여파 정부조직 축소방침에 따라 99개 까지 줄었던 전국 세무관서가 올해 125개로 급속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국세청은 지난 3일 서울청 산하 은평세무서를 비롯 중부청 기흥서, 대구청 수성서, 부산청 산하 양산세무서 등 4개 세무서 개청식을 일제히 가졌다.

    1999년 135개로 최대치 였던 세무관서에 10개 모자란 규모로 세무서 신설은 징수기관에서 서비스기관으로 업무가 변모되며 납세편의 제고 명분에 따라 매년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국세청은 조직확대 기조에 따라 숙원과제인 인천지방국세청 개청을 역점과제로 추진중이며, 행안부와 사전 조율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재 인천지역은 수원시에 소재한 중부지방국세청 관할이다. 하지만 중부청의 경우 경기 남북부, 인천, 강원 지역을 총괄하고 있어 역할분담이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 인천청 신설이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안과제로 인천청 신설 공약이 예비시장 후보자들로부터 거론되면서 개청 가능성은 어느때보다는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인천 서구갑 지역구 바른정당 이학재 의원은 최근 “인천에는 신도시와 산업단지가 계속 조성되고 있지만, 그에 맞는 세무 인프라가 부족하다”며 “인천은 전국 6대 도시 중 지방국세청이 없는 유일한 도시”라고 지적했다.

    또한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인천과 경기 서북부를 관할하는 별도의 지방국세청을 신설해야 한다”며 개청 당위성에 힘을 실었다.

    국세청은 인천청이 신설되면 관할지역 업무분담을 통한 납세서비스 제고는 물론, 조직의 인사적체를 해소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