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분율 LG전자 70%, LG 30%… "미래성장동력 확보"차세대 융복합 제품 개발 등 미래 VC부품 시장 주도 나서시장 선도 위해 'R&D-M&A' 확대키로


  • LG전자가 글로벌 자동차용 프리미엄 헤드램프 전문 제조회사인 ZKW 인수를 확정했다. 그간 LG그룹의 인수합병 사례 가운데 최대 규모다. 

    LG전자는 26일 이사회를 거쳐 ZKW 지분 70%를 7억7000만유로(약 1조108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주)LG도 회사 지분 30%를 3억3000만 유로(약 4332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LG전자 관계자는 "대표 미래사업인 자동차 부품 사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동차용 조명 사업'을 선정, 앞선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모두 갖춘 ZKW 인수를 결정했다"며 "ZKW는 자동차용 핵심 조명 부품인 헤드램프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인수합병 사상 최대 규모인 ZKW 인수를 통해 자동차 부품 사업의 포트폴리오 강화는 물론, 차세대 융복합 제품 개발 등을 통해 미래 자동차 부품 시장을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미래 성장동력 강화를 위한 인수합병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ZKW는 고휘도 LED 주간주행 램프, 레이저 헤드램프 등 차세대 광원을 탑재한 프리미엄 헤드램프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 바 있다. BMW, 벤츠, 아우디, 포르쉐 등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들에 프리미엄 헤드램프를 공급하고 있으며, 생산량 기준 프리미엄 헤드램프 시장 톱5에 꼽히는 선두업체다.

    ZKW의 지난해 매출은 약 12억6000만 유로(약 1조6500억원)이며 최근 5년간 연평균 20%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최근에는 램프 내 광원을 픽셀 단위로 제어할 수 있는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양산에도 성공했다. 이 제품은 상향등을 켜고 주행할 경우에도 반대 차선 운전자가 눈이 부실 수 있는 부분의 빛을 꺼주는 방식으로 편의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R&D(연구개발) 투자도 지속한다. ZKW는 차세대 혁신 제품으로 주목 받고 있는 레이저 스캐닝 헤드램프와 1000 픽셀 이상 고해상도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등을 세계 최초로 양산하기 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G전자는 이번 인수로 자동차 부품 사업 중 '자동차용 조명 사업'이라는 성장동력을 대폭 강화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 티어1 기업으로서 입지를 공고히해 나갈 계획이다. 그간 LG전자는 ▲인포테인먼트 기기 ▲전기차 솔루션 ▲안전 및 편의장치 등 분야에서 자동차 부품 사업을 확대해 왔으며, VC사업본부는 지난해 전년대비 26% 증가한 3조489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기존 리어램프 중심이었던 자동차용 조명 사업을 ZKW 인수를 통해 헤드램프를 포함한 전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글로벌 자동차용 조명 시장은 지난해 약 28조원 규모에서 오는 2020년에는 33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중 헤드램프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24조원으로 전체 자동차용 조명 시장의 70% 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 연평균 5% 이상의 성장이 예상된다.

    LG전자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와 연계해 자율주행 분야 차세대 제품 개발 등 글로벌 자동차용 조명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 카메라를 비롯 인텔리전트 라이팅 솔루션 개발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은 "이번 인수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LG전자 자동차 부품 사업의 성장동력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며 "LG전자의 앞선 IT기술과 ZKW의 프리미엄 헤드램프 기술을 결합해 자동차용 라이팅 업계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제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인수 후에도 ZKW는 현재의 경영진을 그대로 유지하게 되며, 오스트리아 현지 직원들의 고용도 최소 5년간 유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