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서비스 15주년 맞이 '2018 BLOSUM DAY' 개최동영상 중심 기능 대폭 강화… 전문 편집기능 탑재
  • 네이버가 블로그 15주년을 맞아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영상 편집 기능을 추가하는 등 새롭게 변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15일 500여명의 블로거를 초대해 '2018 BLOSUM DAY'를 열고 향후 블로그 운영 방향에 대해 공개했다.

    가장 큰 변화는 블로그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가 더 많이 생산되고 노출되도록 동영상 중심의 기능을 대폭 강화한 것이다. 회사 측은 손쉽게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전문 창작툴은 물론, 개별 동영상 검색 및 추천 기술 기반의 동영상 연속 재생 플레이어 기능 등을 소개했다.

    우선 블로거가 동영상을 편하게 올릴 수 있도록 블로그앱에서 동영상 촬영은 물론 음성 분리, 자막 편집, 스틸 이미지 추출 등 동영상을 손쉽게 편집할 수 있는 무비 에디터 기능이 추가된다. 

    특히 이날 행사에선 동영상 내 음성을 분석해 스틸 이미지나 짧은 영상을 자동적으로 추출해 보여주는 '브이로그 에디터'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 기능을 통해 블로거들은 풀영상 뿐 아니라 짤방, 연속스틸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동영상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개별 동영상도 검색이 가능하도록 동영상 업로드 시 제목, 설명, 태그 등을 넣을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된다. 또 동영상 검색시 추천 기술을 활용해 비슷한 영상들이 연속으로 재생되는 '동영상 연속 재생 플레이어' 기능도 선보인다. 이 외에도 블로거가 글을 작성하면 주제와 문맥에 맞게 글과 이미지, 영상를 알아서 편집해주는 '오토 트랜스포메이션 기술'도 추가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김승언 아폴로 CIC 대표는 블로거와 광고주, 이들의 콘텐츠와 상품을 찾는 사용자가 연결되는 생태계에 대해 언급하면서 올해 말 블로그의 수익배분프로그램인 '애드포스트'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기존에 블로그 하단에만 광고가 노출됐던 것과 달리 본문 내 1개의 광고 영역을 추가할 수 있게 하고, 해당 광고 노출 여부 및 위치는 블로거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승언 대표는 "최근 블로그 서비스를 보다 강화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다양한 편의 기능들을 집중 개발하기 위해 블로그, 포스트, 지식인 등 UGC 서비스를 운영·개발하는 조직을 별도 사내독립기업(CIC)으로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블로그가 텍스트,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UGC를 더 쉽게 담아내고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관련 기술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