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차량 위치 확인부터 A/S 전화번호, 조작 매뉴얼 등 업무 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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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이 BGF리테일의 CU 전국 100개 매장에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를 도입, 매장 운영에 활용한다고 4일 밝혔다.

    '누구'는 편의점 CU 계산대 옆에 배치돼, 근무자들이 묻는 매장 운영 관련 약 200여가지 질문에 대답하게 된다. 

    지금까지 매장 근무자가 편의점 운영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이 발생하면 본사에 직접 문의하거나 컴퓨터에서 찾아봐야 했지만, 이제는 근무자가 '누구'에게 질문하고 '누구'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정보를 찾아준다.

    또한 '누구'는 하루에도 3번 이상 편의점을 찾아오는 냉장·냉동·주류 물류차량의 위치 확인은 물론, 본사가 보내는 공지사항부터 조작 매뉴얼에 대한 문의까지 총 200여 가지 질문에 대답하게 된다.

    예컨데 도시락 재고가 떨어진 걸 확인한 매장 근무자가 "CU 배송차량 위치 알려줘?"라고 물으면 "현재 저온 배송 차량은 2개 점포 전에 있으며, 도착 예정 시간은 11시30분 입니다"라고 말하는 방식이다.

    이밖에도 '누구'는 물류센터 및 편의점 기기·전자제품·내부시설 A/S 전화번호도 가르쳐준다.

    인공지능 '누구'는 전국 CU 직영 매장 약 100개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전국 확대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올 3분기 같은 방식으로 '누구'를 비스타 워커힐 서울호텔 객실에 적용, AI를 통한 호텔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비스타 워커힐 서울호텔에서는 조명·커튼·온도 등을 음성으로 제어하게 되며, 고객이 입실할 때는 웰컴 음악으로 손님을 반길 예정이다.

    이상호 SK텔레콤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이번 '누구' 서비스의 편의점 CU 적용은 인공지능의 영역을 B2B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