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친환경 선박 확충에 매진… 19개 선사·56척 신조지원 수요 접수중장기적으로 해운거래 정보 제공·위험 관리·투자 상담 등 업무 확대
  • ▲ 해운·조선업.ⓒ연합뉴스
    ▲ 해운·조선업.ⓒ연합뉴스
    해운산업 재건을 책임질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해양공사)가 5일 공식 출범한다.

    해양공사 법정 자본금은 5조원이다. 초기 납부 자본금은 3조1000억원쯤이다. 해양공사에 통합되는 ㈜한국선박해양(1조원)과 ㈜한국해양보증보험(5500억원) 기존 자본금이 1조5500억원쯤으로 평가된다. 정부의 현금출자 규모는 2000억원쯤이다. 올해 해수부 관련 예산으로 1300억원이 반영됐고 나머지 700억원은 내년에 출자될 예정이다.

    조직은 혁신경영본부와 해양투자본부, 해양보증본부 등 크게 3개로 구성된다. 부산 해운대구 본사 외에 서울사무소, 영국 런던·싱가포르 국외지사를 둔다. 정원은 101명이다. 앞으로 공사 업무가 안정·확대되면 추가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

    해양공사는 선박 터미널에 대한 투자·보증 등 금융업무뿐만 아니라 해운거래 관리·지원, 친환경 선박 대체 지원, 국가필수해운제도, 한국해운연합 지원 등 해운정책과 정부 위탁사업 지원을 망라해 추진한다.

    출범 초기에는 지난 4월 발표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서 제시한 친환경 선박 확충을 지원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재건 5개년 계획에서 2020년까지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20척 포함 총 200척 이상의 선박 신조발주 지원을 밝혔다. 지원은 해양공사를 주축으로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의 선박신조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이뤄진다.

    해수부는 지난 4~5월 국내 선사를 대상으로 신조선박 발주 수용조사를 벌였다. 19개 선사에서 56척의 신조를 지원해달라고 접수했다. 선박매입 후 재용선(S&LB) 프로그램에는 11개 선사가 참여해 18척에 대한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양공사가 출범 전 제출받은 수요를 바탕으로 선사와의 금융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협의가 끝나는 대로 금융지원이 이뤄질 예정으로, 하반기에도 수요조사와 설명회를 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해양공사는 중장기적으로는 해운거래 정보 제공, 위험 관리, 투자 상담 등의 업무를 확대해 해운업에 대한 거시적 안전판으로서 역할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양공사에 거는 해운업계 기대가 아주 크다. 변동성이 크고 대규모 자금을 확보해야 하는 산업 특성에 맞춰 기존 금융기관보다 폭넓고 다양한 금융지원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해양공사는 이른 시일 내 조직을 안정화해 해운업 재건과 재도약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해양공사는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인 부산 선박해양금융공사 설립이 이름을 고쳐 구체화한 것이다. 지난해 2월 세계 7위 규모의 국적선사인 한진해운이 파산하고 해운 매출액이 10조원 이상 쪼그라들면서 위기에 처한 해운업을 재건할 전담조직 설립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정부는 해운업 전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해양진흥공사로 이름을 바꾸고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해 설립을 추진해왔다. 기획재정부·해수부·산업부·금융위원회로 해양공사설립TF를 구성해 법 제정을 준비했다. 지난해 말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해수부 내 해양공사 설립추진단이 본격 가동됐고 그동안 총 10차례에 걸쳐 회의를 열고 정관과 내부 규정, 사업계획 등을 심의·의결했다.

    초대 사장에는 지난달 28일 황호선 전 부경대학교 국제지역학부 교수가 선임됐다. 문 대통령과 경남중·고 동기인 황 사장은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으나, 문 대통령과의 친분으로 정부와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게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해수부 관계자는 "그동안 사업계획 수립은 물론 관련 지원 교육 등 업무준비를 차질 없이 해왔기에 공식 창립일 이후 곧바로 본격적인 지원업무가 시작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