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조사 연내 완료… 징벌적 손배제 도입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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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월쯤 걸리는 사고원인 조사는 절반으로 단축해 연내 결론을 낸다는 방침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날 오후 경기 화성시에 있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하 연구원)을 찾아 BMW 차량 화재 사고 조사 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외부전문가와 연구원 제작결함조사 요원 등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제기된 모든 원인을 조사하고 올해 안에 최대한 완료하겠다"며 "필요한 예산과 인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BMW사의 자료 제출에만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인 실험·조사를 병행하겠다"며 "이 과정에서 사고원인으로 추정되는 부분이 추가로 발견되면 즉시 강제 리콜을 명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BMW 측에는 2016년부터 엔진결함을 알고도 은폐했는지, 유독 한국에서 사고가 빈발하는지 이해할 만한 답을 내놓으라며 자료 제출을 성실히 해달라고 엄중히 촉구했다.
김 장관은 "안전진단을 받지 않았거나 진단 결과 위험하다고 판단된 차량에 대해 운행정지명령 발동을 검토하고 있다"며 "차량 소유주가 이미 큰 불편을 겪고 있지만, 터널·주유소·주차장 등 공공장소에서의 예기치 못한 화재는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들 위험 차량은 구매나 매매를 자제해달라"며 "(차량 소유주는) 오는 14일까지 긴급안전진단을 빠짐없이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김 장관은 리콜 제도 개선도 약속했다.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을 관계기관과 협의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늑장 리콜이나 결함을 은폐·축소하는 제작사를 엄중 처벌하도록 제도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연구원은 사고 현장을 우선 조사할 수 있게 하고, 화재 차량을 확보할 수 있게 법적 근거도 마련할 방침이다. 전문인력 확충과 함께 독립 기관화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신속한 리콜 조사를 위해 국민이 제공하는 결함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사고정보가 모이면 즉시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김 장관은 "정부는 이번 BMW 사태와 관련해 제작사가 책임을 다하고 국민 안전을 담보할 수 있게 모든 조치를 신속하고 엄정하게 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