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무버 아님에도 불구, 신뢰도·마케팅 역량 등으로 프랑스 시장 선점
  • ▲ 허쥬마 ⓒ셀트리온헬스케어
    ▲ 허쥬마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유방·위암 치료용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가 프랑스 주요 입찰에서 수주에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8월 프랑스에 론칭된 허쥬마는 출시 3개월 만에 주요 병원연합체 입찰 기관 두 곳에서 낙찰에 성공했다. 해당 두 기관의 수주 물량은 프랑스 내 트라스투주맙(허쥬마의 성분명) 시장의 약 40%에 해당한다. 이로써 허쥬마는 경쟁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을 제치고 프랑스 시장을 선점하게 됐다.

    프랑스 내 트라스투주맙 시장 규모는 연간 약 3500억원으로 유럽에서는 이탈리아, 독일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주요 시장이다. 프랑스는 최근 정부 주도의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이 확대되면서 바이오시밀러의 유럽 시장 성공 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주요 국가로 부상하고 있다.

    허쥬마는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첫 번째로 허가 받은 퍼스트무버(First Mover)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주요 입찰 기관에서 연달아 낙찰 받았다. 퍼스트무버로서의 이점뿐만 아니라 의약품에 대한 신뢰도,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역량, 유통 경험 등도 시장 선점을 위한 필수 요소임이 확인됐다는 게 회사 측의 분석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허쥬마는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품질에 대한 의료계의 신뢰를 바탕으로 프랑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며 “셀트리온헬스케어와 파트너사의 입찰 기관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과 유통 노하우를 통해 뜻 깊은 성과를 달성한 만큼, 앞으로도 허쥬마의 유럽 시장 확대를 목표로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