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에 내놓는 첫 합성의약품… 가격경쟁력으로 공략
  • 셀트리온은 지난 16일(미국 현지 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1) 감염 치료에 투여하는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테믹시스정'의 판매를 승인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미국 HIV 치료제 시장 규모는 약 24조원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테믹시스는 이 중에서 약 3.3조원 규모로 형성된 길리어드의 '트루바다' 시장에서 경쟁하게 된다.

    테믹시스는 다국적제약사 GSK의 기존 오리지널 항바이러스제 '제픽스'와 길리어드의 항바이러스제 '비리어드' 성분을 합친 복합제(개량신약)로 2016년부터 개발에 착수해 올해 1월 미국 FDA에 승인을 신청한 바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10월 25일 셀트리온제약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용 의약품 허가를 받았다.

    셀트리온은 미국의 비싼 약가와 보험 구조 탓에 의약품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HIV 환자에게 오리지널의약품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시장 선점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또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한 전세계 주요 HIV 치료제 조달 기관인 Global Fund, 미국 USAID, UN 산하기관인 UNDP 등에도 공급자 자격을 확보하여 국제 조달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테믹시스의 FDA 승인을 바탕으로 에이즈로 고통받고 있는 전 세계 환자들에게 고품질 치료제를 조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