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한국 총 61곳에서 제2형 당뇨병 환자 400명 대상 임상 진행4주 관찰 후 임상 완료 예정… "연간 예상매출 최대 3조원 기대"
  • ▲ 부광약품 CI ⓒ부광약품
    ▲ 부광약품 CI ⓒ부광약품

    부광약품은 당뇨병신약 'MLR-1023'의 후기 2상 임상시험 환자 투약이 완료됐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임상시험은 미국 40개, 한국 21개 등 총 61개 임상시험실시기관(site)에서 제2형 당뇨병 환자 4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날 마지막 환자의 투약이 완료돼 앞으로 4주간의 관찰기간 후 임상을 마칠 예정이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지난 2013년 유희원 대표가 신약후보물질을 도입하고 5년 만에 2상 후기까지 임상을 완료하는 것은 상당히 빠른 진행속도"라며 "그 사이에 이미 기간이 오래 걸리는 만성 독성 시험 등도 완료했고, 전 세계에 대한 특허도 취득했다"고 설명했다.

    부광약품은 이번 후기 2상 임상시험을 통해 400명의 당뇨병환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결과를 얻고, 신약 성공에 가장 큰 고비를 넘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 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한 MLR-1023의 전기 2상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식후혈당·공복혈당이 유의미하게 감소했고, 일부 환자군에서는 유의미한 체중감소도 관찰됐다.

    MLR-1023이 개발되면 연간 매출이 최대 3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310억 달러 규모에 이르는 당뇨병 시장과 새로운 기전의 치료제들이 시장 진입 시 보인 결과 등을 고려했을 때 충분히 가능한 예상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재 당뇨병 치료제 시장은 DPP-4 저해제, GLP-1 유사체, SGLT-2 억제제 등 새로운 기전의 치료제들이 주도하고 있다. MLR-1023은 인슐린 민감도를 증가시키는 린 카이네이즈(Lyn Kinase) 활성제 계열의 첫 번째 물질(first in class)이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MLR-1023이 2상 후기 임상 완료 단계에 다다른 만큼 결과에 대한 기대감이 대내외적으로 고조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