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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최근 충북 충주에 위치한 수소연료전지 공장 내에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만들어 운전에 돌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수소비상 발전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에 적용된 수소연료전지 모듈을 활용해 건물에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앞으로 이 발전기는 공장 정전 시 비상전원 및 보조전력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수소차 부품공장 가동에 소요되는 전기의 일부를 수소에서 뽑아내는 방식이다.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은 차량용 수소연료전지 5개를 연결해 최대 450kW급 발전용 시스템을 만든 것이다. 이 발전량은 충주공장 전체 전력 소요량의 약 7% 수준으로 비상시나 피크타임 시 대응이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수량조절 ▲안전성 ▲높은 에너지효율 ▲무공해 ▲저소음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전기를 만들어내는 연료전지모듈 수량을 필요에 따라 조절 가능하다는 것이다. 건물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 비상 발전량, 보조 전력량을 필요한 만큼 연료전지모듈로 연결하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수소연료전지모듈을 구성하는 부품은 모두 방폭 설계가 돼 있고 수소자동감지, 외부 배기 시스템 등이 작동하기 때문에 안전문제도 없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충주공장 운영을 시작으로 국내외 다른 생산 거점에도 수소 비상 발전 시스템을 확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안병기 현대모비스 전동화사업부장은 “충주공장 수소비상발전시스템은 수소차 핵심 기술을 활용해 수소 사회를 구현하는 첫 걸음”이라며 “차량용 수소연료전지모듈은 발전뿐 아니라 수소 열차나 선박, 드론, 건설기계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도 접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자 가전 박람회(CES)에서도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소개한 바 있다.
전 세계에서 연료전지스택, 구동모터, 전력변환부품, 수소공급장치 등을 종합 생산하는 전용 라인을 구축하고 있는 곳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말 충북 충주에 위치한 친환경차 부품단지 내에 수소연료전지 제 2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공장이 완공되면 연 3000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능력은 오는 2022년 약 13배 수준인 연 4만대 규모로 확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