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2층 지상 19층 규모…온리원 철학 담으면서도 임직원 자긍심 및 업무편의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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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그룹이 남산 사옥에서 새 출발에 나선다. 이재현 회장이 올해 목표로 초격차 역량 확보를 강조한 만큼, 새 보금자리가 '월드베스트 CJ' 달성을 위한 구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CJ그룹 지주사인 CJ주식회사는 최근 1년 6개월간의 리모델링 공사를 마친 서울 중구 소월로 'CJ 더 센터(구 CJ빌딩)에서 18일부터 업무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CJ빌딩은 CJ가 1995년 입주한 곳으로 이듬해인 1996년 제일제당그룹을 출범시켰다. 이후 CJ CGV(1997)·CJ GLS(1998)·CJ엔터테인먼트(2000) 등을 설립해 4대 사업군을 차례로 완성했다. 무엇보다 2007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에 나서면서 현재 CJ의 기틀을 다진 곳으로 23년 만에 모습을 탈바꿈했다.

    CJ는 남산 사옥에서 다시 재도약을 노린다. 2030년 3개 이상 사업에서 세계 1위를 달성하는 '월드베스트 CJ'를 목표로 적극적인 인수·합병(M&A)에 본격 나설 예정이다. 이미 CJ는 지난해 미국 냉동식품업체 쉬완스컴퍼니를 인수한 데 이어 올해도 대형 M&A를 예고한 상태다.

    이재현 회장은 역시 지난해 글로벌 영토확장을 강조했다. 이 회장은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그룹 경영전략회의에서 "2019년은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중요한 시기"라며 "글로벌 영토를 얼마나 확장하느냐에 따라 CJ의 미래가 좌우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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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 더 센터'는 지하 2층 지상 19층 규모로 CJ만의 온리원(ONLYONE)적인 요소를 담으면서도 임직원들의 자긍심과 업무 편의성을 제고한 점이 특징이다. 먼저 로비에는 이병철 선대회장의 좌상 부조 및 '축적 ∞' 제목의 아트월이 설치됐다.

    특히 아트월은 CJ의 여러 브랜드에서 사용된 포장재 등 폐종이의 단면으로 수 만 겹의 종이가 품고 있는 역사와 이야기를 표현하고 있다. 과거와 현재의 시간이 축적된 CJ 더 센터에서 미래를 향한 발걸음을 시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존의 직원식당은 기능을 확장해 업무구상, 회의, 오픈 커뮤니케이션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복합휴식공간 '더 라운지'로 탈바꿈했다. 더 라운지는 6층과 7층 일부 공간을 터 개방감을 크게 높였으며 곳곳에 공기정화식물을 키우는 녹색공간을 조성하고 주방공간을 분리해 쾌적함과 편안함을 더했다.

    더 라운지에서는 tvN '수미네 반찬' 묵은지 부대찌개·'윤식당' 불고기라이스 등 CJ의 콘텐츠를 활용한 메뉴와 함께 CJ제일제당의 가정간편식 제품 등 CJ만의 스토리를 입힌 다양한 메뉴들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직원들을 위한 사무환경 조성에도 신경썼다. CJ 더 센터는 쾌적한 사무환경 조성을 위해 미세먼지 저감필터를 적용하고, 사옥 내에서는 위치와 무관하게 업무가 가능한 무선 사무환경을 구축해 업무 몰입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개인 맞춤형 운동이력 관리 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 피트니스센터를 운영하고, 높이 조절이 가능한 모션데스크와 척추보호의자를 배치했다.

    CJ그룹 관계자는 "CJ 더 센터는 그룹이 지향하는 하고잡이 인재들이 자긍심을 갖고 즐겁게 일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업무 환경 조성에 주안점을 뒀다"며 "새로워진 CJ 더 센터는 글로벌 생활문화기업 CJ의 헤드쿼터(HQ)로서, 향후 2030년까지 3개 이상의 사업에서 세계 1등이 되는 '월드베스트 CJ'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