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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가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수소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부쩍 커지고 있다. 수소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경제적 효용성 측면에서도 가치가 높아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올해 1월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며 우선 정책 과제로 육성할 것임을 밝혔다. 수소경제의 핵심으로 수소전기차를 꼽을 수 있으며, 현대차가 국내외에서 관련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미래차 기준이 수소전기차, 전기차로 엇갈리는 상황에서 중요한 갈림길이 될 수 있다. 뉴데일리경제는 정부와 현대차가 왜 수소전기차를 선택했는지 살펴보고, 현재 국내외 보급 현황 및 향후 계획과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수소전기차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확대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무엇인지 짚어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미래차 기준은 수소전기차가 될 것인가, 전기차가 될 것인가. 각각의 장단점이 갈리는 만큼 의견도 분분하다.
우선 수소전기차는 완전 무공해 친환경 차량이다. 수소와 산소를 결합해 전기에너지를 생성해서 전기모터를 돌려 구동하는데, 이 과정에서 공기를 정화시키고 물만 생성된다. 현재 사용되는 수소는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수소 및 석유화학 산업에서 부산물로 나온 부생수소이다. 즉 석유 에너지원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기술적 한계가 있다.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얻는 수전해방식이 상용화된다며 완전한 무공해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다. 전기차는 전기 충전으로 구동하지만, 그 전기를 만들기 위해 석유 등의 에너지가 사용된다는 점에서 완전한 무공해 친환경 에너지원이라고 할 수 없다.
수소전기차의 구동방식은 이렇다. 고압으로 압축된 수소를 연료저장탱크에 충전했다가 수소연료전지에서 산소와 결합시켜 전기화학 반응을 일으킨다. 이 과정에서 전기에너지가 생성되고 전기모터를 돌려 자동차가 움직인다. 수소저장탱크와 수소연료전지가 가장 핵심 요소다. 전기차의 핵심이 배터리인 것과는 차이가 있다.
동력성능 측면에서 직접적인 비교에 무리가 있지만 큰 차이는 없다. 다만 최고출력에서는 전기차가 강점을 보인다. 수소전기차인 현대차 넥쏘의 경우 최고출력 160마력, 최대토크 40.8kg·m이지만, 전기차인 현대차 코나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40.3kg·m이다.
가장 큰 차이점은 주행거리와 충전 부분이다.
수소전기차인 넥쏘의 경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609km에 이른다. 전기차 코나가 406km인 것에 비하면 제법 큰 차이다. 장거리 주행에 부담이 없다는 얘기다.
충전시간도 수소전기차는 완충까지 5분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휘발유나 디젤을 주유할 때 시간과 별 차이가 없다. 전기차 코나는 80% 완충까지 54분이 소요된다. 이 역시 급속충전기를 사용할 때 시간이다. 실질적으로 이동 중에 충전은 불가능하고 집이나 사무실, 특정한 거점에서 상당시간 머무를 때에만 충전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
반면에 수소전기차는 충전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충전소에서만 충전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전기차는 전기 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충전 장소가 다양하다.
충전비용도 전기차가 저렴하다. 현재 수소전기차의 수소 충전비용은 km당 약 73원이지만, 전기차는 km당 약 25원에 불과하다.
차량 가격 역시 전기차가 부담이 적다. 넥쏘의 경우 6890만~7220만원으로,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적용하면 3390만~3970만원에 구입이 가능하다. 중형 SUV 가격 수준이다. 반면 코나는 세제 혜택을 받으면 4650만~4850만원이다. 여기에 보조금(서울기준) 적용 시 2950만~3150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수소전기차는 무공해 친환경 차량으로,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시간이 빠르다는 강점을 갖췄다. 반면 충전소 부족으로 편의성이 떨어지고, 충전비용과 차량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이처럼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정부와 현대차는 수소전기차를 미래차로 선택한 모양새다. 풍부하고 친환경적인 수소가 향후 에너지원으로 가장 유용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이에 정부는 올해 1월 17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특히 오는 2040년 수소전기차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 생산을 목표로 제시했다. 지난해 2000대 수준에서 올해는 4000대 이상, 2022년에는 8만대에 이어 2025년에는 10만대 양산 체제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역시 2030년까지 70억 달러를 투자해 50만대 수소전기차 생산에 나설 것이라고 화답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