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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 위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현대차와 르노삼성 등 완성차 노조의 셈법이 달라 눈길을 끈다.
고용 위기를 직감한 현대차 노조는 사측과 대립보단 대화로 풀어가려 노력하는 반면,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임단협을 놓고 파업을 강행하는 등 여전히 강경한 노선을 걷고 있다. 특히 르노삼성의 경우 오늘까지 임단협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로그 후속물량을 장담할 수 없어, 극적인 타결이 이뤄질 지 주목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지난 7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특별 고용안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양 측은 전기차 등 친환경차 확산 추세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조공정 인원 감소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인력 효율화 방안에 대해 노사가 심도깊게 논의했으며, 인위적 구조조정은 막아보자는데 뜻을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노조가 대립보다 대화를 선택한 것은 현재 회사가 직면하고 있는 위기가 심상치 않다 판단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가동률이 50%를 밑도는 중국 베이징 1공장 가동을 내달부터 중단키로 하는 등 실적이 저조한 해외 공장에 대해 선제적인 대응에 나섰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 역시 고용 위기를 직감하고 노사가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 임금협상에서 고용안정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별도 고용안정위원회를 운영키로 합의한 바 있다. 지난 1월 중장기적 방향에 대한 객관적 의견청취를 위해 외부 전문가 5명을 위촉, 자문위원회를 운영해왔다.
현대차 관계자는 "회사가 어려운 상황임을 노사 모두 인지하고 있다"며 "어제 열린 특별 고용안정위원회 역시 노사가 마음을 모아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위적 구조조정은 최대한 배제하자는게 양측의 입장"이라며 "최선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심도깊은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
하지만 르노삼성 역시 임단협을 풀지 못하면, 로그 후속 물량을 배정받을 수 없고, 이는 곧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임단협이 파행을 맞고난 이후 지금까지 42차례 160시간에 달하는 부분파업을 벌여왔다. 사측은 이에 따른 피해액이 17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사장은 지난 26일 부산공장을 방문해, 임단협을 3월 8일까지 마무리지어줄 것을 당부했다. 르노삼성이 오는 9월로 종료되는 로그 후속물량을 받기 위해선, 이날까지는 임단협이 끝나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노조는 기본급 인상 없이는 타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데드라인 역시 개의치 않으며, 이달말까지 투쟁해 나간다는게 이들 계획이다.
노조의 굽힘없는 태도는 지난 7일에도 확인됐다. 르노삼성 노사는 이날 오후 부산공장 회의실에서 19차 본협상을 가졌지만, 단체협약 부분에서 큰 이견차를 보여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사측은 기본급을 동결하는 대신 성과급 100만원을 포함해 생산격려금 350%, 초과이익분배금 선지급 300만원 등 최대 1500만원을 지급하는 안을 제시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수출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면 회사는 고용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 된다"며 "각자의 입장이 있겠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노조가 수정안을 받아들이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후 2시부터 열리는 20차 본교섭에서는 꼭 좋은 결과가 있기를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