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제조사·유통업체 등 140여명 초청… 협력 결의 다져中 OLED 시장 70% 성장 전망… 광저우 설비 가동시 생산량 2배 확대도
  • ▲ '2019 OLED 파트너스 데이' 행사 기념 단체 사진. ⓒLG디스플레이
    ▲ '2019 OLED 파트너스 데이' 행사 기념 단체 사진.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OLED TV 대세화를 위해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18일 LG디스플레이는 15일 중국 상해에서 △LG전자 △스카이워스 △콩카 △창홍 △하이센스 △소니 △필립스 등 TV 제조사 및 수닝, 징동닷컴 등 유통 업체와 시장협회, 전자상회를 비롯한 업계 전문가 등 14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2019 OLED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오창호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부사장)과 이상훈 TV 영업·마케팅그룹장(전무)은 참석자들과 그동안 OLED가 이룩한 성과에 대해 공유하고, OLED의 가치와 미래 비전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향후 중국 OLED 시장의 빠른 확대와 글로벌 시장 선도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자는 결의를 다졌다.

    오창호 부사장은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디스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LCD에서 OLED로 체질 개선을 진행 중"이라며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OLED가 크게 성장해 진정한 OLED 시대가 도래할 것이며 그 중심에 중국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AVC의 동민(董敏) 흑색가전 부총재는 "중국 프리미엄 TV 시장의 잠재력이 상당히 크다"며 "중국 TV 제조사들이 OLED를 주력 제품으로 내세우면서 OLED TV는 프리미엄 시장에서 더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게 될 것이고, 이는 전체 TV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중국 TV 시장은 단일국가로는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첨단 기술의 수용도도 높은 지역인 만큼 OLED TV 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올해 중국 OLED TV 시장은 지난해보다 약 70% 증가하는 등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생산량도 현재 광저우에 짓고 있는 8.5세대 OLED 공장이 올 하반기 가동되면 현재 월 7만장(유리기판 투입기준)에서 13만장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에 하이센스와 스카이워스 등 중국의 주요 TV 제조사들은 더 안정적인 패널 공급과 밀착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오 부사장은 "중국은 OLED 패널을 생산하는 제 2의 핵심기지가 될 것"이라며 "고객과 함께 최고의 OLED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OLED 대세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OLED TV의 화질과 디자인, 눈 건강에 우수성 여부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중국 절강대학 교수인 슈 하이송(Xu Hai Song) 박사가 OLED 화질의 우수성과 압도적인 표현력을, 유명 건축가이자 인테리어 전문가인 슈헤이 아오야마(Shuhei Aoyama)는 OLED TV가 인테리어 디자인에 주는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발표했다. 중국의 제4연구소 자오 샤오잉(Zhao Xiaoying) 박사는 동인병원의 디스플레이 광학성능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면서 OLED TV가 LCD보다 눈 건강에 더 좋다는 것이 증명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