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무 AI' 연구개발 과정 및 적용 사례 등 소개김택진 대표 직속 AI 관련 전문인력 150명, 5개 조직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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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는 글로벌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19'에서 AI(인공지능) 연구개발 기술과 적용 사례를 발표한다고 18일 밝혔다.GDC 2019는 오는 22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글로벌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다. 지난해에는 2만 8000여명이 참석했으며 750개 이상의 강연과 세션이 열렸다.엔씨소프트는 GDC 기간 2개의 세션을 맡아 게임 AI 기술을 발표한다. 19일에는 '강화학습을 이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블레이드&소울 비무 AI 개발'을 주제로 비무 AI 연구개발 과정을 발표한다.비무 AI는 블레이드&소울의 1:1 PvP(이용자 간 대전) 콘텐츠인 '비무'를 플레이 하는 AI다. 엔씨소프트는 딥마인드의 알파스타, 알파고 등 게임 AI의 핵심적인 기술인 강화학습 기술을 적용해 상용 게임에서도 프로게이머 수준의 실력을 가진 비무 AI를 개발했다.21일에는 '딥러닝 기반의 역운동학을 이용한 AI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을 주제를 발표한다. 역운동학 기술은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필수 기술 중 하나로, 수백 명의 캐릭터에 동시 적용이 가능하며 모션 캡쳐 수준의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다.엔씨소프트는 높은 품질의 애니메이션을 많은 수의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AI, 기계학습 기반의 그래픽스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한편 엔씨소프트는 김택진 대표의 직속 조직으로 AI센터와 NLP센터 산하에 5개 조직을 운영 중이다. AI센터의 게임 AI랩, 스피치 랩, 비전 랩을 비롯해 NLP센터의 언어 AI랩, 지식 AI 랩에서 총 5개의 기술 영역을 연구하고 있다. 소속된 AI 전문 연구 인력은 약 150여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