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계절별 사고 특성 분석결과 발표졸음운전사고 최다, 오후 2시부터 4시 집중
  • ▲ 2018년 현대해상 교통사고 발생 건수 및 보험금 지급 현황.ⓒ현대해상
    ▲ 2018년 현대해상 교통사고 발생 건수 및 보험금 지급 현황.ⓒ현대해상

    현대해상은 급격한 기온의 변화로 인해 춘곤증이 발생하는 시기를 맞아 계절별 교통사고의 주요 특성인 졸음운전 사고를 포함한 사고 특성 분석 결과를 3일 발표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2018년 현대해상 승용차 사고 88만 건을 분석한 결과, 졸음운전사고 건수 5476건 가운데 봄철 사고발생건수가 1537건(계절 비중 28.1%)을 차지했다. 이는 겨울 졸음운전사고 건수 1002건(계절비중 18.3%)보다 535건(53%) 많은 수치다.

    지난해 전체 사고건수(88만3475건) 중 봄철 교통사고 건수는 21만3629건, 겨울 교통사고 건수는 21만8118건으로 겨울 교통사고가 많았지만 졸음운전 사고는 봄에 더 집중됐다는 뜻이다.
     
    졸음운전 사고로 지급되는 건당 보험금도 봄철이 642만원으로 겨울 보다 1.2배 더 높게 나타났다. 봄철 발생한 음주운전사고의 건당 지급보험금보다 1.4배 높았다.

    졸음운전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달은 4월, 오후 2시부터 4시 사이에 집중하고, 주말이 주중 대비 2.8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오후 2시부터 4시 사이에는 졸음운전 치사율이 전체사고 대비 6.4배 높고, 졸음운전 사고의 형태는 도로이탈이 30.3%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졸음운전 치사율이 가장 낮은 연령대는 50대이고, 높은 연령대는 60대가 가장 높으며 전체 졸음사고 치사율이 주중 보다 주말이 2.8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김태호 박사는 “시속 100km로 1초를 주행하면 약 28m를 가게 되어 4초 정도를 졸면 100m이상 진행한다”며 “순식간에 발생하는 졸음운전은 제동 없이 곧바로 충격을 가하기 때문에 피해의 심도가 일반사고보다 약 3배 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장거리 통행 시 2시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하고 실내 환기를 자주 시키며 5분 정도의 스트레칭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