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금융소비자 보호 종합방안 발표
  • 금융당국이 소비자 보호를 위한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소비자의 금융에 대한 신뢰를 쌓아 금융산업 발전을 이루고 금융시장 안정도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금융소비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금융소비자 보호 종합방안을 발표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최근 실시한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결과 국민 10명 중 4명만이 금융회사를 신뢰한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정부가 기대한 수준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뼈아픈 지적이 나왔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법적, 제도적 기반 구축과 현장에서의 업무 관행 및 서비스가 개선되야 한다며 소비자-금융회사-금융감독-보호인프라 등 4대 분야에 걸쳐 세부과제를 발굴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편리하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금리인하요구권, 계좌사용 중지 예정 등 소비자가 숙지해할 사항을 금융사가 주기적으로 안내토록해 소비자가 권리를 적극 행사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소비자 호응이 좋은 지점방문예약제, 탄력점포 등을 적극 확대해 금융거래 편의성을 제고하고, 금융 이용이 어려운 고령층, 장애인 고객의 불편을 덜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도 적극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금융회사가 소비자 이익을 함께 중시하도록 금융당국이 영업 관행을 개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최종구 위원장은 "금융분야의 자율성이 확대되면서 소비자 보호에 소홀해지지 않도록 금융회사가 신경써야 한다"며 "CEO가 소비자 보호 이슈에 관심을 갖도록 하고, KPI가 과도하게 실적 위주의 보상체계로만 작용하지 않도록 소비자 보호 시작을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수칙이 잘 지켜지도록 금융상품 판매 체크리스트를 마련하고, 해피콜 제도 역시 개선할 계획이다.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금융당국 역시 더욱 현장에 주목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최 위원장은 "금융사가 소비자 친화적으로 변화되도록 실태평가 대상을 확대하고, 소비자중심 경영인증제도를 도입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며 "불완전판매를 근절하기 위해 대상상품을 늘리고 미스터리쇼핑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앞으로 소비자 보호에 충실한 금융사와 그렇지 못한 금융사 간에 차별화는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며 "금융당국과 회사는 생존의 차원에서 소비자 보호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