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내 가정/직장 찾아가는 서비스에 김포공항, 광명역 거점 추가올해 연간 1천명, 공유일수 9천일 목표… ’20년부터 부산·대전 등 확대
  • ▲ 김포공항에서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정지영(46)씨가 기념 포즈를 취하고 있다.ⓒ현대자동차그룹
    ▲ 김포공항에서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정지영(46)씨가 기념 포즈를 취하고 있다.ⓒ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은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사단법인 그린라이트가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사업은 2018년 5월에 시작한 장애인 이동편의지원사업이다.

    지난 3월까지 9개월간 장애인 356명이 휠셰어를 통해 전동화키트를 사용했다. 82명은 해외여행 및 출장, 274명은 국내여행 및 출장을 위해 사용했으며 총 사용일수는 2855일에 달한다.

    현대차그룹은 사업 출범 2년차를 맞아 1차년도 대비 일 대여수량을 3배로 확대해 연간 1000여명을 대상으로 연간 9000여일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직접 방문해서 장착 및 회수하던 서비스에서 한 발 더 나아가 2차년도에는 ▲김포공항 국내/국제선터미널(한국공항공사 협력) ▲호남선/경부선이 만나는 KTX 광명역을 전동화키트 장착 및 회수 거점으로 추가해, 더 많은 이들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해 고민하다 요즘 관심높은 자동차 모빌리티 서비스의 장점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장애인기관 내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시설개선 사업을 11년간 지원해왔다. 2018년부터는 후속 프로젝트로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사업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