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28개 업무에 RPA 시스템 적용해 연간 2만9000시간 절감
  • ▲ ⓒDB손보
    ▲ ⓒDB손보

    DB손해보험(이하 DB손보)은 전사 업무 자동화를 위한  'RPA’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RPA(Robot Process Automation)는 PC를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의 행동을 로봇 소프트웨어가 동일하게 모방하여 자동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RPA 로봇은 주말, 심야에 상관없이 사람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담당자들은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게 DB손보 측의 설명이다.

    현재 DB손해보험에서는 총 28개의 업무가 RPA를 통해 수행되고 있다. △보고서작성 △계약관리 △전자문서관리 △자료수집 △모니터링 △지수업데이트 등의 업무를 RPA를 통한 자동화 업무로 전환했다. 이를 통해 전사적으로 연간 약 2만9000시간이 절감 될 것으로 보고 있다.

    DB손보는 이번에 적용된 28개의 업무 외에도 지속적으로 신규업무를 발굴해 RPA를 적용할 예정이다.  DB손보는 RPA 전문기업 아주큐엠에스와 함께 지난 2018년 말부터 올해 4월초까지 1차 RPA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DB손보 관계자는 “보험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RPA 뿐 아니라 다양한 인슈어테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