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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은 23일 채권단이 마련한 영구채 매입 5000억원, 신용한도 8000억원 등을 포함해 총 1조6000억원의 자금지원 방안 이행에 필요한 이사회 승인 절차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아시아나항공의 정상화 방안에 대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총 1조6000억원을 투입해 자본을 확충하고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회사의 영업 상황이 양호하고 대주주가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 동의를 포함한 신뢰할 만한 자구안을 제출한 점이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은 감사함을 표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이번 채권단의 신속한 자금지원 결정으로 시장 신뢰를 조기에 회복하고 자금조달의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한다”며 “빠른 시일 내에 매각 절차를 완료할 수 있도록 금호산업과 협조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회사는 올해 인천발 3개 비수익 노선(▲9월 인천~하바로프스크·사할린 ▲10월 인천~시카고)에 대해 운휴를 시행하고 2020년 이후 노선 구조개선 계획은 매각주관사 및 채권단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채권단 자금 지원이 회사의 안정적 경영구축을 위한 결정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항공안전과 국민편익을 책임지는 국적항공사로서 소임에 충실하겠다고 덧붙였다.아울러 이날 금호산업은 채권단과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대한 특별 약정을 체결했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전체 지분의 33.47%를 갖고 있는 최대주주 및 매각 주체로서 연말까지 매매계약 체결을 완료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