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리즈 최초 BMW 전륜구동 아키텍처와 혁신적인 파워트레인 기술 적용
-
BMW그룹은 27일(현지시각) 프리미엄 컴팩트 해치백 3세대 '뉴 1시리즈'를 첫 공개했다.3세대 뉴 1시리즈는 새로운 전륜 구동 아키텍처를 적용해 디자인, 실내공간, 주행성능 측면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됐다.실내공간의 경우 뒷좌석 무릎 공간이 33mm 이상 넓어졌으며 슬라이딩 파노라마 선루프를 선택하면 머리공간도 19mm 더 확보된다. 트렁크 용량은 380리터로 이전보다 20리터 늘었으며 뒷좌석 등받이를 접으면 최대 1200리터까지 확장 가능하다.이번 3세대에서는 1시리즈 최초로 전동 파노라마 루프, 전동식 테일게이트, 9.2인치 풀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이 옵션으로 포함됐다.뉴1시리즈는 3기통 및 4기통 가솔린 엔진 2종과 디젤 엔진 3종 등 총 5개의 엔진 라인업을 선택할 수 있다.뉴 116d에 장착된 116마력의 3기통 디젤 엔진의 복합 연료소비량은 23.8~26.3km/l, 150마력의 4기통 디젤 엔진이 장착된 뉴 118d의 복합 연료소비량은 22.7~24.3km/l다.
가솔린 엔진 라인업의 엔트리 트림인 '뉴 118i'은 1.5리터 3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돼 140마력의 힘을 발휘하며, 복합 연료소비량은 17.5~20km/l다.신형 4기통 엔진을 장착한 M135i xDrive는 최고출력 306마력의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은 4.8초다. 복합 연료소비량은 14~14.7 km/로 효율성을 높였다.
BMW 뉴 116d와 118d, 118i는 향상된 6단 수동 기어박스를 기본 제공하며, 그 중 116d와 118i는 첨단 7단 듀얼 클러치 스텝트로닉 트랜스미션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특히 뉴 1시리즈는 BMW i3s에서 선보인 ARB 기술을 BMW 내연기관 차량 최초로 적용해 빠르고, 민감하게 휠 슬립을 제어한다. ARB는 엔진 제어 유닛(ECU) 안에 있는 슬립 컨트롤러를 직접 이용함으로써 신호 전달 경로를 단축했다.최첨단 운전자 주행지원 시스템도 탑재했다.도심 제동 기능이 포함된 충돌 및 보행자 경고 기능과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스톱앤고 기능이 있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변경 경고 기능, 후방 충돌 경고 및 교차로 통행 경고 기능 등이 지원되는 주행 보조 시스템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또한 주차 거리 제어 시스템과 후방 카메라, 파킹 어시스턴트 시스템은 더욱 손쉬운 주차를 도와주며, 차량 진입 시 이용했던 동선으로 최대 50m 거리까지 차량을 후진시켜주는 '리버싱 어시스턴트'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다.한편 BMW 뉴 1시리즈는 오는 6월 25일부터 27일까지 뮌헨 BMW 벨트(Welt)에서 진행되는 넥스트젠 행사에서 일반에 최초로 공개되며, 오는 9월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