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개발 시간 감축 및 완성도 높은 사용자 환경·기술 구현 가능할 것으로 기대
  • ▲ ⓒ볼보자동차코리아
    ▲ ⓒ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자동차는 세계 최초로 자동차 개발을 위한 프로토타입 및 디자인, 능동형 안전기술 평가작업에 혼합현실(MR)을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볼보차는 기술 개발을 위해 핀란드 하이엔드 증강현실 헤드셋 제조사 '바르요'와 손을 잡았다.

    혼합현실은 증강현실이 지난 현실감과 가상현실이 지난 몰입감을 융합해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는 기술이다. 현실 정보를 기반으로 가상의 정보를 혼합해 기존보다 진화된 공간을 구축한다.

    볼보차와 바르요는 혼합현실 헤드셋을 착용하고 실제 차량을 운전하면서 가상의 요소나 전체 기능을 운전자 및 차량의 센서 모두에 실제처럼 보이는 방식을 최초로 구현했다. 바르요 XR-1 헤드셋은 고화질 카메라를 장착한 형태로 현재 시장에 출시된 제품보다 우수한 고화질 해상도로 사진처럼 생생한 혼합현실 혹은 가상현실을 제공할 수 있다.

    혼합현실 기술 도입을 통해 볼보차는 새로운 기능 및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있어 즉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확보해 자동차 개발 일정을 단축할 수 있다.

    헨릭 그린 볼보차 최고기술책임자는 "혼합현실 방식을 통해 볼보차는 아직 구상 단계에 있는 디자인 및 기술도 평가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며 "새로운 제품 및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기존의 고정적인 방식 대신, 도로 위에서 곧바로 컨셉을 테스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디자인 및 개발 과정에서 우선 순위의 파악 및 병목 해결을 보다 조기에 달성할 수 있어 절감할 수 있는 비용 규모도 상당하다"고 덧붙였다.

    혼합현실 기술 도입으로 볼보차 엔지니어들은 능동형 안전 시스템을 편리한 방식으로 개발 및 평가할 수 있게 됐다. 안전 전문가들은 스웨덴에 위치한 볼보의 연구 시설에서 XR-1 헤드셋을 착용하고 실제 차량을 주행하며 실제 환경에서의 증강현실을 통해 가상의 안전 기술을 시험해볼 수 있다. 

    여기에 헤드셋 내부에 탑재된 고도로 정확한 시선 추적 기술 덕분에 운전자가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는 방식 및 운전자의 집중이 방해되는지 여부를 편리하게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