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낙태 반대 단체 호도성 광고 지원 도마변경된 광고정책, 美·英·아일랜드서 6월부터 적용
  • 구글이 낙태 반대 단체에 광고비 15만 달러(한화 약 1억8000만원)를 지원한 사실이 최근 논란을 일으키자 자사의 낙태 관련 광고 정책을 변경키로 했다.

    31일 구글에 따르면 낙태 관련 키워드를 이용해 광고를 게재하려면 광고주가 구글에 서비스 제공에 대한 인증을 받아야 한다.

    오는 6월부터 미국과 영국, 아일랜드에서 시행되는 구글의 헬스케어 및 의약품 정책 업데이트에 따르면 광고 집행 전 광고주가 구글에 인증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광고주는 신청서에 낙태 서비스 제공 또는 낙태 서비스 미제공 조직으로 서비스 영역을 직접 선택해 제출하며 구글이 검토와 확인 작업을 거쳐 인증을 해준다. 

    구글은 인증된 방식에 따라 광고주의 낙태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 광고에 '낙태 서비스 제공' 또는 '낙태 서비스 미제공'이라는 문구를 광고 내 자동으로 생성한다고 공지했다. 

    구글은 "이같은 인증 절차를 통해 모든 검색 광고의 내용을 소비자에게 제공해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다"며 "사용자가 본인과 가장 관련 있는 광고가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업데이트는 미국과 영국, 아일랜드에서만 진행되며 이외 한국 포함 나머지 국가에서는 낙태 광고가 허용되지 않는다.

    구글이 낙태 관련 광고 업데이트를 서둘러 진행한 것은 최근 구글이 낙태 반대 단체에 무료 광고를 지원했다는 사실이 논란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 오브리아 그룹 홈페이지 캡쳐 ⓒ오브리아 그룹
    ▲ 오브리아 그룹 홈페이지 캡쳐 ⓒ오브리아 그룹
    지난 13일 가디언은 구글이 호도성 광고를 진행한 낙태 반대 단체를 지원했다고 단독으로 보도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구글은 가톨릭 조직이 후원하는 비영리의료단체 오브리아 그룹(Obria Group)에 15만 달러 상당의 광고를 무료로 지원했다. 

    구글은 세계 비영리 기관을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오브리아 그룹에 2011년에 3만2000달러, 2015년에 12만 달러 상당의 무료 광고 집행을 도왔다. 4년 전 집행된 광고지만 최근 가디언의 보도로 논란이 일자 구글이 광고 정책을 서둘러 개정한 것이다. 

    가디언에 따르면 오브리아 그룹은 임신중절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광고했으나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이트를 방문하면 '낙태가 여성의 건강에 해롭다'는 내용을 담은 광고로 낙태 반대 입장을 밝혀 왔다. 

    여성의 낙태에 대한 권리를 지지하는 구트마허 연구소(Guttmacher Institute)는 "낙태에 대한 정보를 찾는 여성들은 구글에 의존하고 있다"며 "2017년 기준 월 20만 건의 검색이 이뤄진다"고 전했다. 

    이 사건으로 캐럴린 말로니 미국 하원 의원은 "구글은 여성의 의료 선택권을 반대하고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캠페인을 지원해서는 안된다"며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CEO에게 서한을 보내는 등 정치적 이슈로도 확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