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24~25 해외 기관투자자 대상 IR 개최권오갑 부회장, 대우조선 인수 중책 맡아 기대감 상승다음부터 해외당국에 기업결합심사 신고서 제출 예정
  • ▲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이 지난해 서울 계동 현대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지주
    ▲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이 지난해 서울 계동 현대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이 한국조선해양 초대 대표에 오르면서 경영능력 시험대에 섰다. 대우조선해양 인수라는 중책을 맡은 만큼, 노조와 지역 갈등을 봉합하고 기업결합심사를 잘 마무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4일부터 이틀 간 서울에서 해외 주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설명회(IR)를 개최했다. 지난 6일부터 독일 프랑크푸르트, 영국 런던과 에딘버러 세 곳에서 유럽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IR에 이어 두번째다.

    유럽에 이어 한국에서 IR 행사를 개최하면서 현대중공업에서 이름을 바꿔 출범한 한국조선해양이 본격적인 닻을 올렸다는 평가다. IR을 통해 한국조선해양의 올해 경영계획과 산업재편, 경영실적과 시장 전망까지 상세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국조선해양은 5월 31일 주주총회를 열고 현대중공업을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분할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한국조선해양은 조선업의 중간지주사 역할을 함으로써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을 거느리게 된다.

    한국조선해양 초대 대표이사를 맡은 권 부회장에게도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권 부회장이 위기 속에서 현대중공업의 경영 정상화를 진두지휘한 만큼, 한국조선해양 대표로서 다시 한번 위기 경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권 부회장은 지난 2014년 현대중공업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 현대중공업을 수조원대 적자의 늪에서 구해내고 지배구조 개편 작업을 추진하는 등 내실을 다지는 데 주력했다. 지난해부터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논의해 온 인물도 권 부회장으로 알려질 정도로 그룹 내 최고 실세로 평가받고 있다.

    권 부회장의 각오도 남다르다. 그는 지난 11일 임직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제 일생의 절반 이상을 우리나라 조선업의 산실인 현대중공업에서 일해 왔다"면서 "한국조선해양의 성공, 한국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제게 주어진 마지막 소임으로 여기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해결과제 '산더미'


    하지만 권 부회장이 풀어야할 과제는 산더미다. 기업결합심사부터 노조와의 갈등 봉합 등 난관이 예상된다. 한국조선해양은 일단 한달 앞으로 다가온 기업결합심사에 집중하고 있다. 인수 작업 중 하나인 현장 실사가 노조 반발로 무산된 이후 무리하게 추진하기 보다 우선 해외 기업결합심사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조선해양은 다음 달 중으로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에 결합신고서를 제출한 이후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등 해외 경쟁당국에 순차적으로 서류를 제출할 예정이다. 일본, 중국, 유럽 등 경쟁국들의 반발이 예상되지만, 늦어도 내년 초까지는 기업결함심사 절차는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눈 앞에 닥친 다른 문제도 있다. 회사가 법인분할 주주총회 반대 파업에 참여한 조합원 수백여명을 처벌하겠다고 나서면서 물적분할을 반대하는 노조와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는 앞서 지난달 31일 임시 주주총회 장소였던 울산 한마음회관을 기습 점거한 바 있다.

    회사의 강경 방침에도 노조 측은 물러서지 않고 있다. 회사의 조합원 해고 조치 등 처벌에 반발해 지난 24일부터 부분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26일에는 부분파업 이후 오후 4시부터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서 합류할 에정이다.

    한국조선해양의 서울 이전을 놓고 시작된 지역사회 반발도 계속되고 있다. 판교 R&D(연구·개발)센터 건립으로 울산 인력이 판교로 빠져나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권 부회장은 담화문을 통해 판교 R&D센터에 최대 5000명 수준의 연구개발 인력을 둘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우선 기업결합심사라는 최대 관문이 남아있는 만큼, 한국조선해양이 여기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면서 "노조와 지역 갈등 등 다른 문제들은 인수를 마무리한 뒤에도 대화와 타협으로 장기간 풀어 나가야 할 숙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