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및 SUV 판매 증가로 제품믹스 개선, 우호적 환율 지속 하반기 비우호적 경영환경 타개 위해 제품 경쟁력 제고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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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가 2분기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수출 증가 및 원화 약세 등으로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현대자동차는 22일 서울 본사에서 2019년 2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2분기 실적은 ▲판매 110만4916대 ▲매출액 26조9664억 원(자동차 21조271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9393억원) ▲영업이익 1조 2377억원 ▲경상이익 1조3860억원 ▲당기순이익 9993억원 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2분기는 글로벌 무역 갈등 지속과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주요 시장의 수요가 침체되며 어려운 여건이 계속됐다”며 “이러한 가운데에서도 원화 약세 등 우호적 환율 환경이 지속됐다. 여기에 팰리세이드 등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SUV의 판매 증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쏘나타 신차 효과 등이 더해지며 2분기 수익성이 전년 동기대비 좋아졌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분기(4~6월) 글로벌 시장에서 110만491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7.3%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코나 등 SUV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형 쏘나타 신차 효과가 더해지며 전년 동기대비 8.1% 증가한 20만156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감소하며 전년 동기대비 10.1% 줄은 90만4760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매출액은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에도, 우호적인 환율 환경을 비롯해 신차 및 SUV중심의 제품 믹스 개선, 미국 시장 인센티브 축소 등으로 자동차 부문 매출이 증가했다. 여기에 기타부문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대비 9.1% 증가한 26조9664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신차 판매 확대와 SUV 차급 비중 상승에 따른 믹스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2%포인트 낮아진 82.9%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기술 관련 연구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3.8% 늘어난 3조3853억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2019년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30.2% 증가한 1조237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 역시 0.8%포인트 상승한 4.6%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22.8%, 23.3% 늘어난 1조3860억 및 9993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누계 기준(1~6월)으로는 ▲판매 212만6293대 ▲매출액 50조9534억 원 ▲영업이익2조626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공장의 수출 물량 증가와 원화 약세 등 환율의 우호적 움직임이 2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며 “상반기 어려운여건 속에서도 신차 및 SUV를 앞세운 수익성 중심의 판매 전략을 통해 실적 회복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교역 둔화와 이로 인한 투자 심리 위축, 신흥국 경기 부진 등 다양한 부정적 요인들로 인해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같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현대차는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하반기 글로벌 경제의 하방 압력이 커지고 있어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 "주요 신차들의 본격적인 해외시장 판매 및 경영 효율화 지속 노력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