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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신항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오는 2040년까지 총 41조원을 투자한다. 처리물동량을 18억5000만t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2017년과 비교해 40.1% 늘어난 규모다. 부산항은 물동량 기준 세계 3위 항만으로 키운다.
부산과 인천 신항부터 스마트 항만을 도입하고, 2만TEU(1TEU는 6m 컨테이너 1개) 이상 대형선박을 수리하는 '수리조선단지'도 조성한다.
정부는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86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하는 '제2차 신항만건설 기본계획(2019~2040)'을 확정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1997년 제1차 기본계획 고시 이후 20년 만에 세운 중장기 로드맵이다.
투자 대상인 신항만에는 제주신항, 동해신항을 추가해 총 12개로 늘렸다. 2040년까지 재정 16조819억원, 민자 25조7734억원 등 총 41조8553억원을 투입해 부두 총 119선석, 배후부지 3956만㎡를 조성한다. 연간 4억3000만t의 화물 처리시설을 추가로 확보해 2040년 연간 하역처리능력을 18억5000만t, 컨테이너 4873만TEU로 증대한다. 이는 2017년 물동량 기준으로 총톤수는 40.1%(5억3000만t), 컨테이너 처리는 79.4%(2156만TEU) 증가하는 것이다.
세부 추진전략을 살펴보면 먼저 부산항 신항은 2040년 물동량 기준 세계 3위 항만 도약이 목표다. 21선석 규모 제2신항 개발을 통해 2만5000TEU급 초대형 선박을 댈 수 있는 메가포트로 육성한다. 대형선박 접안을 위해 부두 규모를 키우고 수심도 수심기준면(DL) -23m까지 확보한다.
광양항은 제철·석유화학산업 지원, 자동차·컨테이너화물 처리, 해운·항만 물류 연구·개발(R&D) 등의 집적을 통해 물류시장을 선도하는 아시아의 로테르담 모델로 개발해 나간다. 총 1115만㎡ 배후부지를 공급해 제조·물류기업을 입주시키고 연관산업을 집적할 계획이다. 석유·철재·목재 등 화물전용 부두를 확보하고 배후단지 전력용량도 확대(22.9→154㎸)한다.
인천항, 평택·당진항, 새만금신항, 목포신항은 대(對)중국 교역 중심축으로 육성한다. 인천신항에는 스마트 친환경 컨테이너 부두 5선석을 확충해 수도권 화물을 수용한다. 또한 인천북항 진입항로를 파내 5만t급 이상 대형선박이 조수대기 없이 통항할 수 있게 기반시설을 개선한다.
새만금신항은 농생명·식품·물류·관광산업과 연계한 환서해권 거점항만으로 키운다. 기존 2만~3만t급으로 계획된 부두 규모를 5만t급으로 확대한다. 신항 조기 활성화를 위해 크루즈·잡화부두 2선석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한다.
울산신항, 포항영일만항, 동해신항은 신북방시대에 대비한 대북방 경제 전진기지로 육성한다. 울산신항은 액화천연가스(LNG)탱크, 벙커링 터미널 등을 조성해 유류·액체화물에 LNG가스까지 처리하는 동북아 에너지 허브항만으로 거듭나도록 한다. 국내 산업원자재 최대 수출입항만인 동해신항은 석회석·석탄·기타 광석 등을 취급하는 원자재 부두 7선석을 확충한다.
제주신항은 최대 22만t급 크루즈 부두 4선석과 여객부두 9선석을 확충한다. 해양관광 허브 항만으로서 2040년 470만명의 크루즈·연안여객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
내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황산화물 배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LNG 선박 급유시설은 물론 2만TEU 이상 대형선박을 수리할 수 있는 수리조선단지를 부산신항에 구축한다.
미세먼지, 소음, 악취 등을 최소화한 친환경 항만 개발을 위해 육상전원공급시설(AMP) 설치를 추진한다. 모래·양곡 등 벌크형 화물의 비산먼지 날림방지를 위해 밀폐형 하역시스템도 확대한다. 항만과 도심의 경계부에는 수림대로 이뤄진 환경구역(에코존)을 마련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국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가 항만물류 선진국으로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제2차 기본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