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서 2등급 우수기관 선정
  • ▲ 김태복 HUG 부사장(오른쪽)과 이원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원장(왼쪽)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HUG
    ▲ 김태복 HUG 부사장(오른쪽)과 이원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원장(왼쪽)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HUG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20일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37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조직내 부패 발생 방지를 위해 제정한 국제표준인증으로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의 심사를 통해 국제표준 요구사항에 맞는 체계적이고 투명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조직에 수여된다.

    HUG는 ▲타기관 사례조사, 업무분석 등을 통해 부서별 부패리스크 평가 및 위험도별 관리대책 마련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운영 매뉴얼 및 절차서 제정 ▲내부심사원 양성 ▲모니터링 실시 등의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구축·운영한 점 등이 인정돼 국제표준인증을 취득했다.

    이재광 HUG 사장은 "부패방지에 대한 국제수준의 리스크 예방 체계를 갖춘 기관에 수여되는 'ISO37001' 인증을 취득한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며 "앞으로도 부패방지 시스템을 보다 강화하여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를 선도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HUG는 2003년 윤리경영을 도입한 이후 조직내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참여형 청렴윤리 이벤트, 청렴콜, 반부패 주간 등을 운영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19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2등급을 받는 등 공공기관으로서 청렴문화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