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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이 13일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자생력 강화를 위한 ‘2020년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10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핵심과제는 ‘2020년 정부 경제정책방향’과 중소벤처기업부의 ‘10대 핵심과제’를 반영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 및 지원 계획을 담았다.
공단은 △스마트 소상공인 양성 △단계별 성장지원 강화 △소상공인 재도약 지원 강화 △전통시장 활성화 등 4개 분야를 중점과제로 정하고 변화하는 유통환경과 기술발전에 대응 가능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지원·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스마트 소상공인 양성의 일환으로 스마트오더, 스마트 미러 등 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상점 기술을 소상공인에게 보급하고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와 같은 디지털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소공인을 육성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과 자생력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단계별 성장지원 강화책도 제시됐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설치 확대 및 예비창업자 교육 내실화를 통해 예비 소상공인의 준비된 창업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성장잠재력이 높은 혁신형 소상공인을 발굴키로 했다.
아울러 공단은 온라인 유통시대에 맞춰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등 생애주기별 지원을 강화해 성공모델을 확산시킨다는 구상이다.
이밖에 폐업 또는 폐업예정인 소상공인 대상 컨설팅, 자금지원, 재기교육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원스톱 재기지원과 신용도가 낮지만 기술력, 성장성 등이 우수한 소상공인에게 재도전 특별자금을 지원한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상권 르네상스를 통해 상권 특색을 반영한 거점공간 조성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전통시장 가격표시제 시행 확대, 온누리상품권 유통 투명화를 통해 고객 신뢰도를 제고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그간 현장의 목소리와 전문가들의 의견 반영을 통해 시급히 필요한 맞춤형 과제들을 10대 혁신과제로 도출했다”며 “공단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성공사례를 발굴·공유함으로써 성과가 현장에서 쌓여갈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