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교섭본부, 18일 수출 주요국 코트라 해외무역관과 화상회의 ‘수출현황 점검’코트라, 현지바이어와 긴급상담 대행-긴급마케팅 대행서비스 시행유명희 본부장 “코로나19 사태 계기, 글로벌 공급망 대응능력 강화” 주문
  • ▲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글로벌 공급망의 위기 대응능력 강화를 주문했다 ⓒ연합뉴스 제공
    ▲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글로벌 공급망의 위기 대응능력 강화를 주문했다 ⓒ연합뉴스 제공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8일 코트라 10개 해외지역본부·무역관과 화상회의를 갖고 우리 수출기업들의 애로 해소를 위해 해외무역관들이 적극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세계보건기구가 팬데믹을 선언하고 국가들이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 등 방역태세를 강화하는 추세에서 우리 기업의 현지애로를 점검하고 대응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 코트라 김종춘 부사장 및 지역본부장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우리기업뿐아니라 해외파트너의 필수적인 출장이 미뤄지고 해외마케팅 계획 연기와 물류 차질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코트라는 국내기업들을 대신해 현지바이어와 긴급상담을 대행하고 화상상담과 온라인마케팅, 긴급마케팅 대행서비스를 제공해 기업의 비상수요를 지원하는 등 기업애로 해소에 긴밀히 대응중이라고 설명했다.

    유 본부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를 가동할 정도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 산업부·코트라·해외무역관이 전방위적으로 비상대응체제를 차질없이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범정부 차원의 애로해소 대응체계를 기반으로 우리 수출기업의 비즈니스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무역금융 등 긴급 유동성지원, 물류·통관, 수출마케팅 등 다각적인 지원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아울러 유 본부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글로벌 공급망의 위기 대응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기업들의 국내외 공급망을 점검하고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해 위험을 분산할 수 있도록 코트라와 해외무역관의 역할을 주문했다.

    한편 통상교섭본부는 코트라 해외무역관에 기업애로 1:1 전담관 지정 등 애로별 밀착대응을 강화하고 온라인 해외마케팅 확대 등 기업에 실질적 도움이 제공될수 있도록 면밀한 대응책을 강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