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쟁력 관계장관회의, 산은-수출입銀 절반씩 부담탈원전정책 직격탄, 올 갚아야 할빚만 1.2조 달해코로나 경제대책 첫 대기업 지원, 경영난 해소 턱없어
  • ▲ 홍남기 부총리가 27일 제12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기재부 제공
    ▲ 홍남기 부총리가 27일 제12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기재부 제공
    정부가 경영난에 허덕이는 두산중공업에 긴급 자금을 대출해주기로 했다. 중국발 코로나19(우한코로나)에 따른 경제활성화 정책 중 첫 대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는 27일 오전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긴급 수혈되는 자금은 1조원으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절반씩 책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한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 투입 프로젝트의 연장선상이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대기업도 포함하여 일시적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했다.

    두산중공업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직격탄을 맞고 급격한 경영악화가 시작됐다. 두산중공업 매출의 원전 비중은 20% 내외지만, 원전 수주로 얻는 이익이 워낙 컸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두산중공업은 지난해만 4952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내고, 올해 갚아야 할 빚만 1조2000억원에 달한다. 단기차입금은 2조8400억원에서 3조7700억원으로 급증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지원하는 자금 1조원은 상반기 상환해야 하는 5000억원 규모의 전자단기사채를 갚고, 다음달 만기가 돌아오는 5789억원 상당의 외화사모사채를 메꾸는데 소요될 전망이다.

    정부 이번 자금지원으로 두산중공업이 당장 숨은 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경영난 해소에는 턱없이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

    두산중공업은 현재 진행 중인 600여명에 달하는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으로 허리띠를 졸라맨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대한항공 등 항공업체에 대한 지원 논의를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항공 역시 코로나19 사태로 경영난이 악화되면서 다음달 2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상환에 쫓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당장은 코로나19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에 집중하라는 의미도 있고, 주주총회를 앞둔 기업의 공시에 대한 고려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