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분야 상생협력' 협약 체결…기업간 협력 첫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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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술의 자립화 선도를 목표로 32개 공공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융합혁신지원단’이 공식 출범했다.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융합혁신지원단이 대한상의에서 성윤모 장관, 대표 공공연구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고 7일 밝혔다.지원단은 지난 1일 소부장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시행에 맞춰 기술력 향상을 효율적으로 지원을 하기 위해 결성된 기업간 협력모델의 첫번째 사례다.지원단은 소부장 기업들의 지원수요가 높은 정부출연연구기관, 특정 연구기관, 전문생산기술연구소 등으로 구성되며 단장은 기업의 접근성을 고려해 석영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장이 맡기로 했다.지원단내에는 참여기관장이 위원인 운영위원회를 두고 ‘기업지원데스크’를 설치해 기업의 기술지원 수요와 융합혁신지원단 지원서비스의 연결, 참여기관들간 협력 활동을 지원한다.이번 출범으로 소부장 기업들은 1만1000명의 연구인력과 2만6000개의 테스트 장비 등 공공연이 보유한 연구자원을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하고 있다.이를 위해 융합혁신지원단에 속한 연구인력과 장비를 데이터화하고 연구인력의 기업파견 등에 대한 지원 및 인센티브 등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산업부는 올해 테스트베드 장비구축 1394억원, 신뢰성활용 200억원, 양산평가 400억원 등 약 2000억원을 투입해 100대 핵심품목의 기술개발 성과가 실제 양산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할 예정이다.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일본 수출규제와 코로나 바이러스의 세계적 확산에 따른 국제공급망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중요한 상황”이라며 “융합혁신지원단이 ‘연대와 협력’을 통해 소부장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공공연구소 기관장들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한편 출범식에 이어 현대자동차와 코리아에프티 등 300여개 협력사, 융합혁신지원단이 참여하는 3자간 자동차 분야 상생협력 협약도 체결됐다.현대차는 2025년까지 부품 신뢰성 향상 과제 250개를 마련하고 ‘부품 신뢰성 개발 가이드라인’을 협력사와 공유하는 한편, 융합혁신지원단의 도움을 받아 부품의 신뢰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