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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의 비대면고객 자산이 올 들어서만 4조원 추가 유입되며 11조원을 넘어섰다. 비대면고객 자산이 11조원을 넘어선 것은 업계 최초다.
27일 삼성증권에 따르면 지난 4개월 남짓한 기간 동안 예탁자산이 지난해의 1.3배나 증가했다. 2019년 비대면고객을 통해 유입된 자산은 3조원 정도다.
특히 올 들어 유입된 비대면고객 중 1억 이상 자산을 투자한 고액자산가도 1만3명으로, 이들의 예탁자산은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고객들의 특성을 분석해 보면, 비대면서비스가 처음 시작됐던 2016년 14%에 불과했던 50~60대 투자자들의 비율이 올해는 26%까지 증가해 젊은 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비대면서비스가 전 계층으로 확산됐다.
비대면고객은 국내 주식만 투자할 것 같다는 편견과 달리 해외주식, 펀드, ELS 등 다양한 자산에 복합투자한 고객도 14%에 달했다.
삼성증권 측은 2016년 비대면고객 중 복합투자 비율이 5%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비대면거래가 단순한 온라인 주식 매매를 넘어 디지털자산관리로 진화하고 있는 현상도 감지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삼성증권은 지난 17일부터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초보 투자자를 뜻하는 주린이 고객들을 위한 동영상교육서비스 '어서와~ 증권은 처음이지?'시리즈 11편을 제공하고 있다.
이 중 양방향 소통방식으로 진행되는 '삼성증권 Live'에는 평균 3000여명이 사전 참가 신청을 할 정도로 호응도가 높다. 채팅을 통해 삼성증권의 애널리스트들과 실시간으로 질의응답이 가능한 점이 폭넓은 호응의 배경으로 분석된다.
권용수 디지털채널본부장은 "기존 비대면고객이 거래만 디지털채널을 활용하는 성향이 강했다면 최근 급증한 비대면고객의 경우 거래뿐 아니라 기초적인 투자이론학습, 최신 투자정보습득, 포트폴리오 설계 등 자산관리전반을 디지털채널에서 진행하려는 특성이 강하다"면서 "이런 특성에 맞추기 위해 다양한 언택트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한 점도 비대면고객 증가에 크게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