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80% 재난지원금 신용카드로 신청카드사 수익성 없지만 점유율 확대 효과 노려판매망 부족한 전업계 카드사 공격적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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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가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놓고 카드사들이 유치전에 나섰다. 가구당 최대 100만원이 지급하는 만큼 카드사의 눈치작전도 상당하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KB국민·삼성·현대·롯데·BC·하나·우리·NH농협카드는 11일부터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받는다.

    지원금 규모는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으로 총 14조원에 이른다.

    카드사 입장에선 서버 증설 비용과 포인트 선지급으로 초기 투입되는 비용이 상당하지만, 점유율을 끌어올릴 기회라는 판단이다.

    앞서 카드 업계는 경기도가 지급한 재난지원금으로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의 경우 신청자의 80%가 신용·체크카드를 선택한 만큼 이번 재난지원금도 신용카드를 선택하는 서민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카드사는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때 커피 쿠폰 지급 등 사은품을 내걸어 점유율을 2배가량 높인 바 있다.

    특히 휴면고객으로 분류됐던 고객들을 활성 고객으로 전환하는 효과를 봤다는 게 업계 이야기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카드사마다 눈치작전이 상당하다.

    앞서 경기도가 지급한 재난지원금의 경우 코로나19를 극복하자는 목적이 컸던 만큼 관련 마케팅을 하는데 자제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커피 쿠폰 지급, 캐시백 등 마케팅을 전개했던 카드사의 점유율이 오르자 망설일 필요가 없어졌다.

    카드사 관계자는 “이번 재난지원금은 수익보다는 점유율 경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코로나19로 소비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 일단 소비자가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전업계 카드사와 은행계 카드사 간 치열한 공방을 예상했다.

    배경은 일주일 차이로 시작되는 카드연계 은행 창구 방문 신청 때문이다. 판매망이 부족한 전업계 카드사 입장에선 은행계 카드사보다 불리한 측면이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앞두고 행안부는 카드사 실무자협의회를 진행했는데 홈페이지 접수와 은행 창구 방문 신청 모두 같은 날 접수할 수 있도록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전업계 카드사의 반발로 온라인 신청만 먼저 시작하고, 대신 첫 주만 5부제로 신청받는 거로 마무리됐다.

    업계 관계자는 “노인층과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경우 홈페이지 접속이 쉽지 않다. 오히려 은행 창구 방문 신청이 국민 편의성 측면에서 좋을 수 있지만, 업계 의견이 일치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결국, 일주일 기간 동안 전업계 카드사는 고객 확보를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