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매출 52.8% 성장한 610억영업이익은 45억… 작년동기대비 흑자 전환지난해 연간 손익분기점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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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스토아가 T커머스 업계 1위로 급부상했다.

    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K스토아는 올해 1분기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52.8% 성장한 610억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45억을 기록해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작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SK스토아는 2017년 말 SK브로드밴드로부터 분사한 이후 개국 2년 차였던 지난해 연간 손익분기점(BEP)을 넘어섰다. 

    회사 측은 핵심 인재들을 공격적으로 영입하고 홈쇼핑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 양방향 서비스인 'SK스토아 ON' 도입, 가심비 패션PB '헬렌카렌' 론칭 등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외형과 내실을 동시에 키운 결과라는 설명이다. 지난해까지는 플랫폼과 사세 확장에 중점을 두었다면 올해부터는 이에 기반한 성과를 거두는 데 집중하고 있다.

    우선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트렌드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한 점이 1분기 매출 성장에 주효했다. 지난해 편성 비중의 약 5%를 차지했던 여행상품 방송을 즉각 중단하고 렌탈, 식품, 생활용품, 교육 서비스 등의 상품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판매해 실적을 올렸다.

    지난해 론칭한 패션 PB '헬렌카렌'의 성장도 두드러졌다. 론칭 첫 방송에서 매진을 기록한 바 있는 헬렌카렌은 입소문을 타면서 작년 대비 취급액이 12% 증가한 것은 물론 S/S시즌 현재, SK스토아 여성 패션브랜드 재구매 고객 수 1위를 달리며 여전히 순항 중이다.

    SK스토아는 언택트 시대, 고객 접점 채널을 확장하고 채널별 차별화된 마케팅을 진행해 수익 개선을 이뤘다. 다양한 전문몰과 '숍인숍' 제휴를 통해 상품 경쟁력을 확대했다. 보리보리를 비롯해 하프클럽, 하이마트와 제휴해 모바일 앱 상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또 11번가, G마켓, 옥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오픈마켓에 입점함으로써 제휴를 통한 판매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235% 증가했다.

    1분기 모바일 취급고도 작년 동기 대비 139%의 성장을 기록했다. 상품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고객 멤버십 제도 운영, 특가하라, 24타임딜, 스토아마트 등 다양한 모바일 전용 프로모션 등을 추진한 결과다. 특히 유형 상품의 경우, 모바일 주문 비중이 전체 주문의 35%에 달하는 등 모바일 사업 비중 역시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SK스토아 윤석암 대표는 "지금까지 '패스트 팔로우'로 T커머스 사업 기반을 닦아왔다면 앞으로는 '퍼스트 무버'로 SK스토아만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