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레미콘 출하량, 전년比 15.6% 감소물류 영업익 17.4%·금융 33.7% 증가전체 분기 영업익 15.3%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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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진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가 빛을 보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핵심사업인 레미콘 판매가 부진함에도 물류·금융부문의 호조로 견조한 실적을 유지 중이다.유진기업의 올해 1분기 레미콘 출하량은 152만1300㎥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180만2600㎥)과 비교해 15.6% 감소했다. 공장가동률도 49.1%에서 41.4%로 줄었다. 코로나19로 건설현장의 공사기일 차질이 빚어서다.레미콘 사업부문의 1분기 매출은 1149억원, 영업이익은 71억원이다. 전년 대비 매출은 13.1%, 영업이익은 39.5%나 줄었다.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확산되면서 이 흐름은 2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반면 물류 및 금융부문은 호실적을 달성했다. 1분기 물류의 영업이익은 12억원, 금융은 180억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물류는 17.4%, 금융은 33.7% 늘어난 실적이다.유진기업은 1분기 매출 3221억원, 영업이익 224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4.8%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15.3% 늘었다. 건설·부동산 경기위축으로 레미콘이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다른 사업부문의 선전으로 이익이 증가한 모습이다.유진기업은 앞서 주력사업인 레미콘이 연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해, 건설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아왔다. 이에 사업다각화로 경기를 크게 타지 않는 방안을 모색해왔다.대표적으로 지난 2013년 7월 건자재사업팀을 신설해 종합건자재 유통회사로 첫 발을 내딛었다. 30년 이상 국내 중대형 건설사에 레미콘·아스콘 등 건설기초소재 납품으로 쌓은 신뢰와 품질관리 노하우로 건축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 중이다.현재는 철근과 형강, 파일, 시멘트, 단열재 등 구조재부터 타일과 위생도기, 욕조, 가구, 창호 등 내·외장재에 이르기까지 건축자재 전품목을 공급하고 있다. 2013년 115억원에 달했던 해당 사업부문의 매출액은 지난해 2540억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유진투자증권도 신규계좌 개설 증가와 주식거래 활성화로 1분기 영업이익 280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대비 55.5% 늘어났다.유진기업 관계자는 “건설경기 침체와 코로나19 영향으로 1분기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며 “단, 다각화된 계열사 포트폴리오로 안정적인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분기에도 이 흐름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