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발표주요매장 방문 줄어 매출 축소…비대면 소비는 확산오프라인 매장 방문건수 줄었으나 구매단가 증가로 실속 챙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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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월유통업체 매출동향ⓒ산업부
유통업체 5월 매출이 온라인의 두자릿대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에 비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2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이기간 오프라인 매출은 6.1% 감소했다. 하지만 온라인은 13.5% 늘어나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2.0% 증가했다.산업부는 "오프라인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기피 등으로 주요 매장 방문이 감소해 매출이 줄었지만 온라인은 비대면 소비확산과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 등으로 매출 증가세를 유지했다"고 밝혔다.대신 오프라인 매장들은 방문건수는 13.9% 감소했으나 구매단가는 9.1% 증가해 실속있는 장사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실제로 대형마트의 경우 구매건수는 18.1% 줄었지만 구매단가는 10.3%, 백화점은 20.3% 건수가 줄었지만 단가는 16.1%가 각각 늘었다.편의점의 경우도 건수는 12.7% 빠졌지만 단가는 15.4%, SSM은 16.5% 감소했지만 단가는 4.9%가 증가했다.상품군별로는 외부활동 관련 상품매출의 경우 패션·잡화가 11.8%, 서비스·기타제품이 6.1% 감소했다. 반면 가전·문화(16.0%), 생활·가정(12.7%) 등 가정생활 중심의 소비재품목 매출은 상승세를 지속했고 유명브랜드도 19.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