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5172억원… 영업익은 230억원으로 성장전년비 20% 이상 증가 4년6개월만코로나 이후 리하우스 고공 성장 두드러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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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샘이 지난 2분기 매출 517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9% 성장했다고 8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72.3% 성장한 230억원을 기록했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수혜로 크게 성장한 수치다.

    한샘 매출이 전년대비 20% 넘게 성장한 것은 2015년 4분기 이후 4년 6개월만이다.

    특히 캐시카우인 리모델링·부엌 부문과 인테리어 가구 부문 모두 전년대비 20% 가량 성장을 기록하면서,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2.7배 수준으로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

    한샘은 차세대 핵심 사업인 리하우스는 고공 성장 지속했다고 밝혔다. 리하우스는 주택 경기와 무관하게, 낙후된 소비자 리모델링 시장을 혁신시키는 사업으로서, 한샘이라는 전국 단위 최고의 브랜드 회사가 공간 패키지 상품 기획부터, 상담, 설계, 실측, 견적, 시공, AS까지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한샘은 3년 내 월 1만세트 판매를 목표하고 있다.

    한샘은 "이를 위해 올해까지 대량 시공 품질 보증 체계를 갖추는 것을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이라며 "부엌, 욕실 등 기존의 단품 시공이 아니라, 리모델링 전과정의 종합 직시공 패키지 건수가 매분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리하우스 패키지 판매 건수는 지난 1분기와 2분기 각각 전년동기 대비 286%와 201% 증가하는 등 매분기 큰 폭의 성장 추세에 있음.

    또한 비대면 시대를 맞아 온라인 사업도 증가세를 보였다. 한샘의 온라인 사업은 35% 증가했고, 가구 부문도 21.1% 두 자리수 성장을 기록했다. 한샘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지속적으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고, 자기만의 공간을 꾸미고자하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미래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모습을 극명하게 대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가구 부문은 이런 시대적 변화를 발 빠르게 반영해 성장 전략 및 제품 개발에 적용해 몇 년 간의 정체를 깨고 재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온라인 부문은 한샘몰의 독자적 성장과 더불어 중소기업 공동 개발 브랜드 입점 상품 판매 호조 등이 큰 폭의 성장세를 견인했으며, 오프라인 부문은 금년 상반기 신제품 24종의 매출액이 전년 상반기 신제품에 비해 2배 증가했다.

    한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구·인테리어 소품 등 집 꾸미기 상품의 매출 증가와 더불어,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통한 ‘주택에 대한 질적 투자’ 수요를 늘릴 것으로 예상했다. 

    한샘 측은 "현 경기 침체 상황은 중장기적 시각으로 볼 때, 리모델링·인테리어 시장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마켓쉐어를 확장하고, 시장 주도적 사업자로써의 위치를 굳건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