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확산 우려…28일부터 2주간은 ‘특별방역기간’ 14일부터 프랜차이즈형 카페·빵집 등 정상 영업학원·실내체육시설도 방역수칙 준수 하에 운영 가능
  • ▲ 13일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적용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 13일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적용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14일 0시 기점으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에서 2단계로 하향조정된다. 이에 따라 카페, 음식점 등 영업제한이 풀릴 전망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에서 “최근 상황과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정부는 2주간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실내 이용이 전면 금지됐던 프랜차이즈형 카페·빵집은 내일부터 정상 영업을 할 수 있다. 다만, 모든 음식점, 카페는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하는 등 엄격한 관리가 요구된다. 사업주와 종사자 마스크 착용, 시설 내 2m 거리두기도 의무화된다.

    또 학원·스터디카페·직업훈련기관·실내체육시설도 방역수칙을 엄격히 준수한다는 방침 하에 영업이 이뤄지게 된다.

    정 총리는 “2주간 계속된 수도권의 강화된 방역조치로 많은 국민이 힘겹게 견디고 있다. 아직 하루 확진자가 두 자릿수로 줄지 않고 네 명 중 한 명꼴로 감염경로를 알 수 없지만, 방역 강화 효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추석 연휴 등이 코로나19 확산세의 고비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이 기간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추석부터 한글날을 포함한 연휴 기간이 하반기 코로나19 방역에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일부 휴양지의 숙박시설에 추석 연휴 기간의 예약이 몰린다고 한다. 고향 대신 휴양지로 많은 분이 몰리면 방역 강화의 취지가 무색해지고 방역에 적극 협조하는 다수 국민에게 허탈감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9월 28일부터 2주간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설정하고 전국적으로 강력한 방역 조치를 미리 준비하겠다. 이번 추석은 이동 자제에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