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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세타2 엔진에 이어, 4분기엔 코나 전기차가 대상이 될까.
현대자동차그룹이 3분기 세타2GDi 엔진 품질비용으로 3조3600억원을 추가 투입하면서, 코나 전기차 비용 반영 시점에 관심에 쏠린다. 코나 전기차는 잇단 화재로 현재 7만7000대 전량 리콜이 결정된 상태다.
엔진 품질비용으로 3분기 적자가 예상되는 가운데 4분기에 바로 코나 전기차 리콜비용까지 반영한다면, 하반기 현대차 실적은 역대 최악이 될 것이란게 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정의선 회장이 주가 하락 등 여러 리스크에도 빅배스(Big Bath) 전략을 다시 한번 추진하며, 코나 전기차 화재 문제를 조기에 해결해 나갈지 주목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19일 총 3조3600억원의 세타2 엔진 품질비용을 올 3분기 실적에 반영한다고 공시했다. 회사별 충당금으로는 현대차가 2조1000억원, 기아차가 1조2600억원이다.
이로써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5년부터 5년간 이어진 세타2 엔진 이슈를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이슈의 발단은 2015년 세타2 엔진이 탑재된 현대·기아차 차량에 엔진소음과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하면서부터다.
조사 과정에서 현대차그룹은 미국과 한국공장의 엔진 제조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했다. 이후 리콜을 시행하며 비용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11월엔 세타2GDi 엔진 차량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엔진 평생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며 결함 고객을 대상으로 보상도 실시했다.
일련의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양사는 세타2GDi 품질비용으로 올 3분기 3조3600억원 외 1조3800억원을 투입했다.
2018년 3분기 4600억원(현대차 3000억원·기아차 1600억원)와 지난해 3분기 9200억원(현대차 6100억원·기아차 3100억원) 등 두 차례에 걸쳐 세타2GDi 엔진 리콜 관련 충당금을 손실 처리한 것이다.
시장의 관심은 이제 코나 전기차 화재 이슈에 옮겨가는 모습이다. 세타2GDi 엔진 이슈가 해결된 만큼 향후 리스크는 전기차 코나의 품질비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코나 전기차는 잇딴 화재로 현재 전량 리콜이 결정된 상황이다. 리콜 차량 대수만 무려 7만7000대에 달한다.
현대차는 리콜을 배터리관리시스템(BMW)을 업그레이드하고, 베터리 셀 점검결과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새 배터리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증권가는 리콜비용을 최소 600억원에서 최대 6000억원으로 추정한다. 6000억원은 리콜 차량 배터리를 모두 교체한다는 가정 하에 도출된 수치다.
10월부터 리콜을 시작한 만큼 코나 전기차 품질비용 규모가 어느 정도일지는 내부에서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빠른 시일 내 충당금으로 반영해 품질 이슈를 올해 안에 다 털고 간다는게 현대차의 의지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나 전기차 리콜을 10월부터 시작했으니 4분기엔 충당금으로 반영하지 않을까 예상한다"며 "품질비용 반영에 따른 실적 악화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본다. 무엇보다 고객들에게 절차가 투명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줘 믿음을 주는게 우선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