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한항공 인위적 구조조정 안할것"간접부문 잉여인력 신규노선 등에 전환배치고용유지지원금 지급도 고용유지가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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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 추진.ⓒ연합뉴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이 공식화된 가운데 정부가 고용불안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16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기자실에서 가진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 브리핑에서 "양사 노조에서 인수·합병(M&A)에 따른 잉여인력 감원을 우려하지만 고용불안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김 실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력은 항공기 운항과 관련해 직·간접 부문으로 나뉜다"면서 "직접부문은 이번 통합 추진이 기본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려는 것이므로 아시아나항공 기단의 대폭적인 감축은 없을 것이다. 조종사나 객실승무원, 정비사, 운항관리사 등 관련업무 직원의 고용은 유지될 것이고 일부 잉여인력이 발생해도 신규 노선 개척 등을 통해 재배치해 흡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그는 인사, 기획 등 간접부문 인력과 관련해선 "대한항공이 1100명, 아시아나항공이 800명쯤"이라며 "단순히 (아시아나항공측) 800명의 기능이 비슷해 구조조정 대상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대한항공은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안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양사를 합쳐 정년퇴직 등 자연감소 인력규모가 1년에 1000명선이다. 앞으로 기능 확대로 필요한 인력 충원을 고려하면 잉여인력은 800명보다 적다. 이는 자연감소분보다 작은 규모여서 (업무 전환배치 등을 생각하면) 1년안에 중복인력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부연했다.김 실장은 "항공업계도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고 있으며 최소 90% 이상의 직원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는게 지급조건"이라며 "중복인력을 조정할 필요도 없고 (정부지원금을 받기 위한) 고용유지 의무도 있으므로 고용불안정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