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한항공 인위적 구조조정 안할것"간접부문 잉여인력 신규노선 등에 전환배치고용유지지원금 지급도 고용유지가 조건
  • ▲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 추진.ⓒ연합뉴스
    ▲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 추진.ⓒ연합뉴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이 공식화된 가운데 정부가 고용불안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16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기자실에서 가진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 브리핑에서 "양사 노조에서 인수·합병(M&A)에 따른 잉여인력 감원을 우려하지만 고용불안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력은 항공기 운항과 관련해 직·간접 부문으로 나뉜다"면서 "직접부문은 이번 통합 추진이 기본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려는 것이므로 아시아나항공 기단의 대폭적인 감축은 없을 것이다. 조종사나 객실승무원, 정비사, 운항관리사 등 관련업무 직원의 고용은 유지될 것이고 일부 잉여인력이 발생해도 신규 노선 개척 등을 통해 재배치해 흡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인사, 기획 등 간접부문 인력과 관련해선 "대한항공이 1100명, 아시아나항공이 800명쯤"이라며 "단순히 (아시아나항공측) 800명의 기능이 비슷해 구조조정 대상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대한항공은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안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양사를 합쳐 정년퇴직 등 자연감소 인력규모가 1년에 1000명선이다. 앞으로 기능 확대로 필요한 인력 충원을 고려하면 잉여인력은 800명보다 적다. 이는 자연감소분보다 작은 규모여서 (업무 전환배치 등을 생각하면) 1년안에 중복인력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부연했다.

    김 실장은 "항공업계도 고용유지지원금을 받고 있으며 최소 90% 이상의 직원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는게 지급조건"이라며 "중복인력을 조정할 필요도 없고 (정부지원금을 받기 위한) 고용유지 의무도 있으므로 고용불안정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