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와인 소비 폭증, 1~10월 49.1% 증가상권별 특성 고려, 매장별 운영 상품 차별화 눈길2022년 35% 성장 목표 수립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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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가 코로나19 시대, 핵심 성장 동력으로 ‘와인’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이미 4900원 와인인 ‘나투아’에 이어 3900원 와인인 ‘레알 푸엔테’를 통해 신규 고객층을 확보한 자신감이 배경이다. 와인 매장을 더욱 진화시켜 '와인=롯데마트'라는 공식을 세우겠다는 목표다. 1월부터 10월까지 와인 매출은 50% 가까운 신장율을 기록할 정도로 성장 가능성이 크다.지난 6월 출시한 초저가 와인은 와인 시장의 저변확대에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7월부터 10월까지 롯데마트 내에서 롯데 멤버스 기준 와인을 처음으로 구입한 신규고객 비율이 40.2%로, 지난 해 동기간 5.2%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신규 고객 비율 증가와 더불어 1월부터 10월까지 월 평균 와인 구매 횟수 역시 월 평균 맥주 구매 횟수 수준으로 올라오면서 고객들의 주류 소비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동기간 구매 고객 중 구매력이 좋은 2030 비율이 35.1%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분석했다.롯데마트는 와인에 대한 성장 동력을 확인해, 와인 상품군 집중 육성에 나선다.우선, 상권별 특성을 고려해 매장에서 운영하는 상품을 차별화 해 운영한다. 고가 와인에 대한 수요가 높은 점포와 데일리 와인에 대한 수요가 높은 점포 등을 다양하게 분류해 해당 상권의 고객들이 선호하는 종류의 와인을 더욱 다양하게 만나 볼 수 있다.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와인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직원도 확보할 예정이다.더불어 와인이 점차 대중화되면서 와인을 더 이상 특별한 날에만 마시는 것이 아닌,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연관 진열 및 큐레이션 활동을 확대한다. 와인 관련 연관 진열은 현재도 일부 점포에서 진행하고 있지만, 이를 전 점으로 확대하고 조리식품과 와인으로 구성한 키트 등도 12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다양성에 대한 고객 수요 고려해 매장 내 운영 상품수를 확대한다.와인을 처음 접하는 고객의 비율이 높아지고 월 구매 횟수가 증가하며 다양한 와인을 맛보고자 하는 고객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매장 내 운영 상품 수를 기존 대비 약 2배 이상 확대한다. 기존에 대형마트에서 다양하게 취급하지 않았던 중고가 와인의 구성비를 기존 15%에서 26%로 확대해, 다양한 와인 소비층의 니즈를 충족시킨다는 방안이다.이외에도 주류MD(상품기획자)들의 소믈리에 자격 취득 등 MD 전문성을 기반으로 직소싱 확대를 통해 고품질의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