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신형 미라이' 출시조용한 세단… 640㎞ 주행·5000만원대 판매 1위 현대차 '넥쏘'와 직접 경쟁
  • ▲ 일본 토요타의 신형 미라이 ⓒ토요타
    ▲ 일본 토요타의 신형 미라이 ⓒ토요타
    현대자동차와 일본 토요타가 수소 패권을 두고 치열한 ‘한일전’을 벌이고 있다. 현대차가 넥쏘를 앞세워 수소전기차 대중화의 포문을 열자 토요타는 신형 미라이로 맞불을 놓았다.

    이번 대결은 전 세계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미국에서 벌어지는 만큼 두 회사의 판매 전략을 가늠할 수 있는 최대 승부처가 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주요 외신 등에 따르면 토요타는 다음달 미국에서 신형 미라이 판매에 돌입한다. 6년 만에 나온 신형 미라이는 뒷바퀴 굴림 기반 새 플랫폼(차체 뼈대)을 써 더 길고 낮고 넓어졌다.

    외관은 지붕이 완만하게 내리뻗은 기존 패스트백 형태를 버리고, 문이 4개지만 쿠페만큼 날렵한 세단으로 탈바꿈했다. 실내는 편안함에 초점을 맞췄다. 축간거리 2920㎜로 넉넉한 공간에 8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2.3인치 화면, 뒷좌석 햇빛 가리개 등을 달았다. 이와 함께 도요타에서 가장 앞선 예방 안전 시스템(TSS·Toyota Safety Sense 2.5+)까지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는 640㎞ 수준이다. 완전 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5분 남짓이다. 판매 가격과 자세한 사양은 출시와 발표할 예정이다.

    토요타는 구매 문턱을 낮추기 위해 신형 미라이를 2가지 트림(세부 모델)으로 구성했다. 회사 측은 “자체적인 첫 번째 시도”라며 “전에 없던 다양한 외장 색상을 마련했다”라고 설명했다.

    업계의 시선은 자연스레 넥쏘를 향하고 있다. 직접적인 경쟁 상대인데다 5분 정도 걸리는 한 번 충전으로 609㎞를 달려 사양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특히 넥쏘는 최근 1만 대 판매를 돌파하며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신호탄을 쏘기도 했다.

    가장 큰 차이는 외형이다. 넥쏘는 유일하게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공간 활용에 강점이 있다. 수소 연료 탱크를 뒷좌석 아래에 배치해 트렁크 공간도 839L로 넓다.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지자체) 구매 보조금에 현대차가 상당 부분 독자 개발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측면에서도 우위다.

    신형 미라이의 경우 조용한 세단을 지향한다. 특유의 정숙하고 편안한 승차감에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가격은 5000만 원대에 책정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한 업계 관계자는 “양산에 1년 뒤진 도요타가 더 많이 판 경험을 살려 절치부심 끝에 신형 미라이를 내놨다”면서 “각국 정부 보급 정책에 발맞춰 수소전기차 주도권을 둘러싼 각축전이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코트라(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넥쏘 판매대수 4818대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2위를 기록한 도요타 미라이(2407대)의 두 배다. 혼다 클래리티는 349대에 그쳤다.

    현대차는 넥쏘 후속 개발에 한창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7월 열린 ‘2020 수소모빌리티+쇼’에서 “넥쏘 후속은 3~4년 뒤 나올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 회장은 당시 “수소 충전 인프라는 정부와 지자체, 기업이 함께 투자해야 한다”며 “현대차그룹도 동참하겠다”고 수소 경제에 의지를 드러냈다.
  • ▲ 현대자동차 넥쏘 ⓒ현대차
    ▲ 현대자동차 넥쏘 ⓒ현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