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신뢰 기반 비대면화 및 디지털화 지원 앞장"'헬스케어서비스 시장 확대·상품 설계기준 정비' 약속도
  • ▲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생명보험협회 제공
    ▲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생명보험협회 제공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이 31일 신년사를 발표하고, 실손보험금 청구 전산화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다짐했다.

    정 회장은 "기업의 성장과 번영에는 고객의 깊은 신뢰가 밑바탕이 되어야 하며, 우리 생명보험 산업도 예외일 수 없다"며 "올해 우리 산업내 ESG경영 문화를 확산시킴으로써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등 친환경 녹색성장에 기여하고, 사회적 약자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 활성화 및 준법경영 등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할 것"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보험계약 체결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전 업무영역에 걸쳐 비대면화 및 디지털화가 가능토록 업계를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실손보험금 청구 전산화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통해 서류발급 전산화로 의료기관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고, 실손보험금 청구절차 간소화로 소비자의 편익을 제고해 '의료기관-소비자-생보사'가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미래 수익 창출 및 상품 설계기준의 정비도 약속했다.

    정 회장은 "급속한 고령화 및 만성질환 증가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헬스케어서비스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며 "공사보험 정보공유 체계 마련 등을 통해 생보산업의 헬스케어 시장 확대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회계기준(IFRS17) 및 新지급여력제도가 2023년 시행될 예정이며, 부채 시가평가에 따른 부채 증가 및 자본 감소 등으로 생보사에 대한 대규모 자본 확충이 요구되고 있다"며 "변경되는 회계제도에 발맞춰 합리적으로 상품 설계기준을 정비하는 등 안정적인 수익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